예전에 HP USB 디스크 스토리지 포멧 툴 2.06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었는데 이번엔 만능 USB 부팅디스크 이미지 프로그램인 Rufus 를 소개합니다.

Rufus는 운영체제의 ISO를 이용해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수 있고 펌웨어 업데이트시 꼭 필요한 도스 환경도 지원합니다.

무료 라이센스이며 한국어로 된 사이트가 있으니 사용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rufus_01

Rufus는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rufus_02

BIOS와 UEFI 부팅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MBR방식의 파티션과 GPT방식의 파티션을 지원하네요.

rufus_03

Rufus의 장점은 다양한 운영체제 이미지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거의 모든 리눅스와 윈도우 버전를 지원합니다. ‘부팅 가능한 디스크 만들기를’ 체크하고 운영체제의 ISO 이미지를 선택하면 끝입니다. 필자는 펌웨어 업데이트용으로 USB에 FreeDOS를 담아 보관합니다. 매번 만들긴 귀찮아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도 있고 DOS용 부팅 디스크 프로그램도 있지만 Rufus 하나면 거의 모든 운영체제를 USB로 부팅할수 있어 프로그램 하나로 끝낼수 있는게 장점이네요.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