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x_boot_for_usb_01

맥킨토시에서는 자사의 OSX에 관련된 부팅/복구 설정이 디스크 유틸리티에 잘 되어 있는 편인데요. 같은 베이스인 유닉스와 리눅스 계열 운영체제의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옵션은 아쉽게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닉스인 만큼 터미널의 명령어를 이용해 운영체제의 이미지 파일을 USB에 1:1로 복사함으로써 부팅 및 운영체제 설치가 가능한 USB를 만들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BIOS에서 부팅이 지원(호환)되는 USB 메모리와 설치할 운영체제의 이미지파일(ISO,IMG) 입니다.

이미지 파일 세팅

만약 준비한 이미지가 ISO 파일이라면 IMG 파일로 변환 해줘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필자는 pfsense ISO 파일(pfSense-LiveCD-2.2.4-RELEASE-amd64.iso)로 테스트 했고 파일 위치는 바탕화면 입니다.

바탕화면으로 경로를 이동한 다음 hdiutil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위와 같은 명령어로 ISO 파일을 IMG 파일로 변환합니다. 생성된 IMG 파일은 확장자 마지막이 dmg로 끝나는데 마지막 확장자를 지워 img 파일로 만듭니다.

이미지 파일을 USB와 1:1 복사하기

이제 준비한 USB를 포트에 연결하고 해당 USB가 어느 경로에 마운트 되었는지 알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확인하고 USB를 터미널에서 제어할 것이기 때문에 언마운트 합니다. 필자의 경우 disk1번이 USB 디스크 입니다.

복사를 위한 준비는 끝이 났습니다. 이제 IMG 파일을 USB에 1:1로 복사를 하면 끝입니다. 맥의 CPU와 USB의 성능에 따라, 이미지의 용량에 따라 시간은 오래걸릴수도, 적게 걸릴수도 있습니다.

위 명령어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이미지 파일을 해당 디스크로 복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디스크 번호를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우분투, CentOS, FreeBSD등의 리눅스/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 설치용 USB를 맥에서 만들수 있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