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_bankbook-1

얼마전 IBK기업은행에 들러서 원화 외화 내맘대로 통장을 만들었습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수익금을 받기 위해서죠.

원화 통장에 받으려니 수수료가 비싸고 전화로 확인을 해야한다는 얘기가 있어서 번거롭지 않게 하기 위해 개설했습니다.

기존에 거래하는 은행이 IBK기업은행이라서 다른 은행의 조건이나 편의는 생각하지 않고 무작정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통장을 만든 진짜 이유는 바로 ‘달러 저금’ 입니다. 사실 애드센스의 수익금을 한번도 받은적이 없고 이번에 100달러를 채워서 받을 예정입니다만 소액이라도 달러로 모아서 나중에 이베이나 아마존등 해외 구매를 할때 환율 영향을 받지 않고 지름신을 영접하기 위해서입니다.

ibk_bankbook-8

다른 은행의 외화 통장도 이런 방식인지는 모르겠지만 IBK기업은행의 외화 통장은 우선 일반 통장이 필요하고 이 일반 통장과 외화 통장을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위의 통장 인쇄면을 보면 한쪽은 달러 아이콘이, 반대쪽은 원화 아이콘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ibk_bankbook-2

ibk_bankbook-4

왜 이런 방식을 사용하냐고 직원에게 물어보니 기존의 원화 통장을 외화 통장에 연결후 외화 통장에 입급, 환전에 사용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렇게 연결된 기존의 일반 통장은 사용하지 못하고 이 원화 외화 통장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하나의 통장에 두개의 계좌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ibk_bankbook-3

이렇게 안쪽면도 양면으로 되어있습니다.

ibk_bankbook-5

직원이 상품설명서를 줘서 받아왔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일반 통장과 연결한다는 것 이외의 별 다른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ibk_bankbook-6

외화 통장이니 만큼 외화를 입금했을 때 외화 그대로 저축이 된다는 것인데요. 입금이 가능한 15개의 통화를 입금했을 때 그 통화 그대로 저축이 됩니다. 예를들어 원화 100만원, 달러 45달러를 저축했다면 합산 표기가 아닌 원화와 달러가 따로 표기됩니다.

ibk_bankbook-7

외화 통장으로 환전, 해외 송금시에 환율 및 외화수수료를 30% 우대해 줍니다. 만일 ATM, 스마트폰 등 비대면채널로 거래 시 환율 및 송금수수료를 50% 우대해 준다고 하니 스마트폰, 인터넷뱅킹으로 사용해야 겠네요.

주로 카드로 해외 쇼핑몰 결제만 해봤지 현금 거래를 해본적이 없어서 실제로 사용시 편하게 사용할수 있는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만 조만간 애드센스 수익금을 받게 되니 그때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