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자유로운 블로깅 도구입니다. 하지만 설치형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 국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등의 대형 업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회원간의 커뮤니케이션 역활을 할수 있는 징검다리가 없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기에는 초반에 여러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하지만 ‘트랙백’ 이라는 기능을 사용해서 다른 블로거와 소통할수 있습니다.

트랙백이란?

A와 B라는 블로그가 있다고 가정했을때 A블로그에서 어떠한 내용에 대해 B가 의견을 제시할때 A블로그의 해당 컨텐츠 글의 주소를 복사해서 글을 쓰게 되면 A블로그에는 B가 포스팅한 글이 트랙백이라는 이름으로 알림이 가게 됩니다.

티스토리 같은 경우 포스트 하단의 댓글쪽에 나타나며 워드프레스 또한 포스트 하단에 트랙백이라는 이름으로 댓글 형식과 같이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를 악용해서 트랙백을 통해 스팸성 메시지를 보내는 사이트 또한 존재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설정에서 트랙백 가능 여부에 대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트랙백 활성화/비활성화

wordpress_setting_trackback_02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의 설정 – 토론 – 기본 글 설정에서 ‘새로운 글에 다른 블로그에서 오는 링크알림(핑백이나 트랙백)을 허용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핑백과 트랙백을 허용합니다. 체크를 하지 않는다면 트랙백와 핑백을 사용하지 않겠죠?

트랙백이 외부와의 연결 통로라면 핑백은 블로그 내부에서 해당 링크에 대한 발자국을 남기는 방식입니다.

예를들어 이전 포스트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엔진 최적화 블로그 RSS 등록 (링크)에서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하기(링크) 글을 링크했을때 링크된 문서에 댓글 형태로 핑백이 남게 됩니다.

위의 두 글을 링크한 이 글 또한 위의 두 글에 핑백이 남게 되겠죠.

wordpress_setting_pingback_01

이렇게 링크된 페이지를 포스트 하단에 댓글 형식으로 보여줄수 있는데 만일 작성자가 별도의 링크 페이지를 꾸민다면 하단의 핑백 자국은 오히려 지저분해 보일수도 있습니다.

wordpress_setting_pingback_02

만일 이렇게 자기 자신의 블로그에 핑백을 남기지 않으려면 트랙백을 설정할때와 같이 토론 설정의 기본 글 설정에서 ‘글에서 링크한 블로그에 링크 사실을 알림’을 체크 해제하면 핑백을 날리지 않습니다.

다른 블로거와 소통을 하기 위한 방식중 하나이지만 만일 워드프레스를 블로깅 도구가 아닌 회사의 사이트 도구로서, 홍보용 페이지로서 사용한다면 핑백, 트랙백은 필요없기 때문에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4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