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친화적인 블로그 도구로 웹표준을 잘 따르는 구글(google) 검색 엔진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다음 구글과 빙(bing)등의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하면 그때부터 크롤링이 시작되는데요.

사이트맵과 RSS문서에는 작성자,제목,컨텐츠 요약,컨텐츠,이미지등 블로그에 작성한 포스트를 일련의 규격으로 나누어 정보를 문서화 하는데 워드프레스의 All in One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블로그나 사이트의 정보, 태그, 컨텐츠 등의 메타 정보를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보다 더 많이 담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최적화한 사이트나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 잘 반영되는건 두말할것 없겠죠.

All in One SEO Pack 플러그인 설치

wordpress_plugin_allinoneseo

All in One SEO Pack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페이지 (링크)

wordpress_plugin_allinoneseo_02

위의 링크에서 All in One SEO Pack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의 상단에 옵션이 위치하게 됩니다.

wordpress_plugin_allinoneseo_03

옵션을 클릭하면 General Settings 메뉴로 들어가게 되고 수많은 옵션이 존재합니다. 대부분 기본값으로 놔두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만 몇가지 옵션을 수정해서 검색 엔진에 깔끔하게 노출할수 있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별도의 스샷 없이 설정과 약간의 설명만 드리겠습니다.

General Settings

기본 설정에서 No Pagination for Canonical URLs에 체크합니다.

이 옵션은 블로그의 테마나 플러그인등으로 인해 메인 페이지나 아카이브 페이지가 나뉠경우 http://블로그주소/page/2/의 형식으로 나뉘는데 이 주소를 선호 주소로 설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는 이유는 구글에서 사용자의 블로그를 크롤링 할때 http://블로그주소/page/2/ 형식의 페이지 까지 모두 크롤링해서 검색이 지저분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하나의 링크라도 검색엔진에 등록되기 원하는 블로거는 체크하지 않습니다.

Home Page Settings

중요한 옵션으로 블로그의 타이틀과 설명, 블로그를 대표하는 키워드를 각각 입력합니다.

Keyword Settings

기본 옵션에서 메타 키워드에 대해 카테고리를 사용하기를 체크합니다.

이 옵션은 카테고리 이름을 메타 키워드로 등록하게 됩니다. 카테고리 또한 키워드이므로 무조건 체크합니다.

Webmaster Verification

구글, 빙(bing)등에 등록한 웹마스터 도구의 연동키를 입력합니다.

Google Settings

블로그 사용자가 구글 플러스등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 항목에서 프로필을 등록합니다. 프로필은 https://plus.google.com/###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ID 항목에 애널리틱스 연동키를 입력할수 있는데 따로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자면 공백으로 비워두고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스크립트를 삽입해서 사용하고 있었다면 UA-### 형식의 애널리틱스 연동키를 입력해서 편하게 등록할수 있습니다.

나머지 설명하지 않은 항목은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의 설정만으로도 검색 엔진에 더욱 친화적인 워드프레스를 운영할수 있습니다.

wordpress_plugin_allinoneseo_04

All in One SEO Pack 플러그인을 설정하고 글을 작성하게 되면 글 쓰기 페이지 하단에 All in One SEO Pack 옵션이 생긴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작성한 글에는 보이지 않지만 html 문서 내부에서 검색 엔진이 찾기 편하게 해주는 최적화 설정으로 해당 문서에 대한 타이틀, 요약글, 키워드를 입력할수 있습니다.

글 제목, 내용 요약과 태그가 자동으로 입력되지만 본문과 다르거나 발행자가 커스텀하고 싶은 항목이 있다면 타이틀, 내용 요약, 키워드를 별도로 입력할수 있습니다.

타이틀과 요약글 부분은 SEO의 범주를 넘는 글자수가 되면 빨간 박스로 표시가 되는데 타이틀은 60자, 요약글은 160자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SEO 작업을 하면 하지 않은 것보다 검색 엔진의 크롤링에 유리하게 되며 검색 엔진에 나오는 문서 또한 불필요한 페이지가 크롤링 되지 않아 깔끔하게 운영할수 있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