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Synology)에서 패키지 설치 없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웹 스테이션은 이름 그대로 웹서버의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필자는 시놀로지의 DSM과 웹 스테이션의 동작 구조가 궁금해서 내용물을 까봤는데 구조적으로 시놀로지 DSM과 웹 스테이션은 분리되어 사용됩니다. 하지만 php등은 공유해서 사용하는데 그 구조가 좀 복잡해서 커스터마이징이 힘든 구조입니다.

어쨌든 시놀로지의 웹 스테이션에서 여러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는 가상호스트(VirtualHost)를 지원하는데 간단한 설정으로 여러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synology_webstation_title

웹 스테이션 가상호스트(VirtualHost) 설정

synology_webstation_virtualhost_01

파일 스테이션에서 웹 스테이션의 루트 폴더인 web 하위에 적당한 폴더를 만듭니다. 필자는 sub2라는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synology_webstation_virtualhost_02

sub2폴더에 index.html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나 XE등의 CMS, phpmyadmin등을 설치할수도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web폴더에 하는것과 동일합니다.

synology_webstation_virtualhost_03

시놀로지의 제어판 – 웹 서비스에서 Web Station 옵션인 ‘가상 호스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synology_webstation_virtualhost_04

가상 호스트 목록에서 ‘생성’ 버튼을 클릭한 뒤 ‘하위 폴더 이름’ 부분에 방금 만든 폴더명을, 호스트 이름에는 연결할 도메인 이름을 작성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필자는 아까 만든 sub2폴더를 sub2.mystor.net으로 연결했습니다.

synology_webstation_virtualhost_05

sub2.mystor.net으로 접속하면 인덱스 화면이 보여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가상호스트 방식으로 여러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지만 사용자 계정별로 가상호스트를 지정할수 없다는 것이 시놀로지의 단점이자 한계입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8 댓글이 있습니다.

  1. 음.. 근데 왜 저는 이 간단한 가상호스팅도 작동을 안하는걸까요… web폴더 아래에 test폴더 만들고 가상호스트 설정에서 test폴더 설정 test.도메인주소로 설정했는데 test.도메인하면 접속이 안되네요.
    도메인/test는 접속이 되고요… 혹시나 싶어서 가비아쪽 CNAME에 등록도 했는데 안되네요…
    제가 쓰는 시놀에 버그가 있는건가 싶기도하고..

    • 가상 호스트에서 입력한 도메인은 네임서버에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도메인/폴더 로 접속에 이상이 없다면 100% 도메인 문제입니다.

      • 혹시 네임서버에서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는게…

        어디쪽 네임서버 설정을 이야기 하시는걸까요?

        만투키님처렁

        도메인/폴더는 접속되는데 시놀로지 가상호스트에서 서브.도메인 주소로 하면 연결이 안되네요..
        혹시 폴더명과 서브명이 같아야 하나요?

        그리고 다른곳에서 보니 CNAME 이 아니라, A레코드 통해서 아이피랑 연결해줘야 한다는데 어떤게 맞나요?

        • 슈메리온님이 사용하는 도메인을 구입한 다음 어디 서비스에서 DNS 설정을 하셨나요?

          그걸 생각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그리고 CNAME으로 생성한다는 설명은 제가 드린적이 없는데 이 부분도 설명하자면 당연히 도메인은 A레코드를 생성해서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개인 웹서버 특성상 1차 도메인과 서브 도메인(2차 도메인)은 같은 IP를 사용하기 때문에 CNAME으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abc.com이 11.11.11.11 아이피를 사용하고 있고 sub.abc.com이 11.11.11.11을 사용하고 있다면 같은 아이피 이기 때문에 cname을 사용하는 것인데 sub.abc.com이 11.22.22.22를 사용한다면 2차 도메인 역시 A레코드로 생성해야 합니다.

          도메인 설정은 다시 얘기하자면 DNS를 설정한 곳에서 생성해야 합니다. 서브 도메인이 있어야 연결되니까요.

          그리고 폴더명과 도메인명은 달라도 설정에서 세팅하면 되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2. 음 근데 제가 blog.도메인을 가상호스트로 만들었는데, 신기하게 도메인/blog로 연결하면 포토스테이션 즉 도메인/photo로 연결이 되네요.. 이건 왜그런지 아시나요?

  3. 덕분에 가상호스트 설정하는것은 잘 되고 있는데요
    이거 갯수가 30개 이상 안되는데 혹시 30개 이상으로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무제한 이면 더욱 좋을것 같은데요..

    • 시놀로지상의 제약으로 사용자가 할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ssh로 접속해서 직접 코드를 입력해도 되겠지만 시놀로지 업데이트시 DSM상에서 설정한 세팅 이외의 커스터마이징 정보가 날아갈수 있습니다. 30개 이상의 가상 호스트를 사용하신다면 웹서버를 본격적으로 운영하시는것 같은데 시놀로지 보다는 LAMP를 설치해서 운영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