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데스크톱을 통해 윈도우를 원격으로 제어하면 한가지 단점이 윈도우 종료와 재부팅이 없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서버 버전 같은 경우는 재부팅, 종료를 지원하지만 클라이언트 버전인 윈도우10같은 클라이언트 버전 윈도우 같은 경우는 해당 옵션이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할수도 있지만 윈도우의 기본 명령어를 활용해서 버튼을 만들수 있으므로 윈도우를 원격으로 사용하면서 끄거나 재부팅할수 있게 바탕화면에 단축키를 만들어 활용할수 있습니다.

win_shutdown_comparison
윈도우 서버는 시스템 종료와 다시 시작 버튼이 있지만 윈도우 클라이언트 버전은 없다.

윈도우 종료 버튼 단축키 만들기

win_shutdown_shortcut_01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새로 만들기 – 바로가기 를 클릭합니다.

win_shutdown_shortcut_02

바로 가기 만들기의 항목 위치 입력에서 shutdown /s /t 0 을 입력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_shutdown_shortcut_03

바로 가기의 이름을 적당히 입력한 다음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_shutdown_shortcut_04

이대로 바로 가기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두고 더블 클릭해서 윈도우를 종료할수 있지만 좀더 깔끔하게 윈도우를 꾸미기 위해 아이콘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방금 만든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win_shutdown_shortcut_05

속성에서 아이콘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_shutdown_shortcut_06

윈도우 기본 아이콘 중에 종료 버튼 모양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win_shutdown_shortcut_07

필자는 윈도우 기본 아이콘이 이쁘지 않아 다른 아이콘을 선택했습니다.

win_shutdown_shortcut_08

시스템 종료 명령어와 아이콘을 설정했습니다. 확인을 클릭해서 속성을 빠져 나옵니다.

win_shutdown_shortcut_09

필자는 바탕 화면에 아이콘이 있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 생성한 시스템 종료 단축키를 시작 화면에 등록했습니다.

win_shutdown_shortcut_10

시스템 종료 버튼만 있으면 허전해서 시스템 재부팅 명령어를 넣은 단축키까지 만들었습니다.

위의 방법대로 똑같이 만들면 되며 바로 가기에서 항목의 위치 입력에 shutdown /r /t 0 을 입력합니다. (스크린샷에는 /t 0 명령어가 빠져있습니다.)

win_shutdown_shortcut_11시스템 종료와 시스템 재부팅 단축키를 만들어 시작 화면에 등록했습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것보다 깔끔하네요.

Power-Shut-Down-Metro-icon Power-Restart-Metro-icon

단축 아이콘에 사용한 ico 파일을 첨부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수 있어요.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