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엔진에 사이트/블로그를 등록하려면 네이버 마이비지니스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등록을 해야 했지만 금년 3월 3일부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통합되어 운영되어 직접 사이트나 블로그를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등록해야 하는데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절차는 사이트 입력 – 사이트 소유 확인 – RSS/사이트맵 등록순으로 이루어 집니다. 그중 제일 중요한 관문중 하나인 사이트 소유 확인을 거쳐야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연동할수 있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은 메타 태그(Meta Tag)나 HTML 파일로 인증을 하기 때문에 HTML 수정이 가능한 티스토리나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할때 등록이 가능합니다.

초보자를 위해서 Step By Step 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

naver_webmaster_site_auth_01

우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자신의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합니다. 최초에 로그인을 하게 되면 ‘연동할 사이트/앱 추가’ 화면을 볼수 있는데 우리는 블로그를 등록할것 이므로 ‘사이트 추가 +’ 버튼을 클릭합니다. 물론 웹사이트 또한 마찬가지로 적용할수 있습니다.

naver_webmaster_site_auth_02

첫번째로 ‘사이트 정보 입력’ 창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naver_webmaster_site_auth_03

두번째는 사이트 소유 확인입니다. HTML 태그, HTML 파일 업로드로 사이트 소유 확인이 가능한데 티스토리 같은 경우 FTP를 사용할수 없기 때문에 HTML 파일 업로드를 통한 인증은 불가능 하므로 HTML 태그를 선택한 다음 메타태그를 드래그 해서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사이트 소유 확인

naver_webmaster_site_auth_tistory_01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 – HTML/CSS 편집을 클릭한 다음 HTML의 <head></head> 태그 안에 네이버 HTML 메타태그를 집어 넣으면 됩니다.

하지만 HTML 지식이 없는 경우는 이 태그가 저 태그인지 모르기 때문에 간단하게 HTML 편집창에서 키보드의 CTRL+F를 입력해서 검색을 활성화 한 다음 </head>를 입력합니다.

naver_webmaster_site_auth_tistory_02

</head> 태그가 노란색으로 검색이 되는데 커서를 </head> 맨 앞에 두고 엔터를 한번 친 다음 빈 공간에 네이버 사이트 소유 메타태그를 입력합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사이트 소유 확인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 header 파일이나 테마의 자바스크립트 입력 공간에 사이트 소유 메타태그를 넣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정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이정도는 알것이라 생각하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naver_webmaster_site_auth_04

사이트 소유 메타태그를 자신의 블로그에 입력했다면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블로그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된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