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엔진의 자사 서비스인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 별도의 웹마스터도구 등록 없이도 네이버 검색결과의 블로그 항목에 노출이 되는데요.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서 사용자가 직접 등록을 해야 합니다.

naver_webmaster_site_auth_01

앞서 소개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RSS 제출하기에서 사이트맵과 RSS의 역활에 대해 포스팅했듯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용자가 등록해야할 항목은 사이트맵, RSS 제출입니다.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네이버 검색엔진의 ‘웹문서’ 항목에, RSS를 제출하면 ‘블로그’ 항목에 노출되게 됩니다.

extrememanual_rss

등록후 약 1주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며 네이버 크롤링 봇(Yeti)의 크롤링 속도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크롤링 속도를 조절할수 있는데 사용자가 지정한 크롤링 속도를 ‘고려’ 한다는 옵션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티스토리같은 경우 사이트맵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RSS 주소를 제출하면 어렵지 않게 네이버 블로그 항목에 노출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 기본 기능으로 RSS를 지원하고 플러그인을 통해 사이트맵을 지원하는데 사용자는 웹마스터도구에 RSS와 사이트맵을 둘다 제출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노출 설정

(여기서 부터는 필자의 1개월간 3개의 도메인으로 실험을 통한 주관적인 데이터입니다.)

워드프레스를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에 노출하려면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고 RSS만 제출합니다. 필자는 smart.mystor.net과 myip.mystor.net을 테스트로 연결했으며 RSS만 등록했을때 연동이 잘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RSS 제출만 해도 시간이 지나면 네이버 봇이 크롤링을 통해 웹문서에도 노출을 하기 때문에 이전 포스트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사이트맵 등록의 의미가 무색해 집니다. 이 근거는 사이트맵을 지원하지 않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웹문서’ 카테고리에 노출되는 것으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naver_webmaster_tools_index

제대로 네이버에 반영이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포스트 제목 그대로 복사해서 네이버 검색창에 붙여넣어 검색하는 방법도 있지만 글이 많을 경우에는 일일히 해볼수 없기 때문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메뉴의 현황 – 색인 현황에서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 를 확인하면 편합니다.

크롤링이 되었다고 해서 네이버에 노출이 바로 되는 것은 아니고 반영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시간을 가지고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7 댓글이 있습니다.

  1. 안녕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제가 운영중인 홈페이지 2개를 알려주신대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RSS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했는데요, 블로그 란이 아닌 웹문서 란에만 노출이 됩니다.

    운영중이신 홈페이지에 대해 몇가지 궁금증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1) SEO 관련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나요? 사용하신다면 어떤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계신건지요?
    2) 웹마스터 도구에 RSS등록 외에, 신디케이션 플러그인을 통해 동기화를 시키신건가요?
    3) 서브 도메인으로 등록된 홈페이지들만 블로그 란에 노출이 된건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

    • 1. all in one seo(AIO), yoast seo 플러그인 둘다 테스트 했고 저는 AIO를 사용합니다.

      2. RSS 등록후 포스팅을 한 다음 1-2시간 후에 연동을 확인 후 연동이 안될때 신디케이션을 사용합니다. 신디케이션 플러그인은 naver web syndication v2를 사용합니다. http://extrememanual.net/4281

      신디케이션 같은 경우 현재 블로그가 ‘웹문서’ 에 노출될때는 ‘웹문서’에, ‘블로그’ 항목에 노출될때는 블로그 항목으로 노출되므로 큰 이점은 없습니다.

      3. 운영하는 도메인으로 테스트를 해서 불가피하게 2차 도메인을 만들어 세팅했었는데 도메인을 하나 더 구입후 1차 도메인으로 동일하게 설정해도 같이 연동이 잘 되었습니다.

      위 답변을 부연 설명을 하자면 테스트시 워프 설치 – AIO seo 플러그인 설치 – 테스트글 작성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설정 후 일주일 정도 지나면 연동이 되었습니다.

      운영중인 블로그을 연동해본건 현재 운영중인 익스트림 매뉴얼의 이전 도메인이 blog.mystor.net이였는데 현재 도메인으로 이전시 blog.mystor.net에 연동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모두 해제한 다음 새로운 도메인(현재 도메인)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연동 후 이전을 성공했습니다.

  2. 글 완전 정독했어요>.<
    저는 카페24호스팅을 쓰는데 워드프레스 자동설치해도 상관없는건가요?
    저번에 만들어 놓고 3개월동안했는데도 노출이 안되서요 엉엉ㅠ
    사이트맵이랑 rss랑 신디케이션에 전부 등록했었는데…RSS만 하는게 더 좋은가보네용..헐헐ㅠ

    • 자동설치나 직접설치나 검색엔진최적화하고는 상관없습니다.

      블로그에 네이버/구글에서 요구하는 메타태그와 웹마스터도구 설정만 하면 노출이 될겁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할 경우 ‘사이트’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이글루스등 포털 블로그들을 봐도 사이트맵을 지원하지 않고 블로거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만 등록해도 검색반영이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 그러면 워드프레스 개설후 블로그형태의 스킨…
        RSS등록만으로 블로그탭 노출이 가능할수 있는거네요..
        다시 한번 개설한후에 웹마스터 등록 해봐야겠어요!!답변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ㅜㅜ

  3. 안녕하세요.
    이 글 보고 똑같이 적용했는데 아직 네이버 웹문서에만 잡히고 블로그에는 잡히질 않네요.
    지금 Yoast SEO를 사용중인데 이 부분만 다른 것 같아요.
    AIO로 한번 바꿔봐야겠네요.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