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사이트 소유 확인을 거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면 메타태그(META Tag)를 기반으로 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메타태그는 사이트/블로그의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는 태그로 HTML 문서의 <head></head> 사이에 위치하게 됩니다.

naver_webmastser_tools_metatag_00

위의 소스는 익스트림 매뉴얼의 메타태그로 사이트/블로그 이름, 키워드, 오픈그래프(Open graph)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naver_webmastser_tools_metatag_0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메뉴의 현황 – 사이트 노출을 보면 사이트 명, 사이트 설명등의 정보가 위의 메타태그 정보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위의 소스코드와 비교해 보면 어떤 코드가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사용자가 직접 사이트/블로그를 등록하는 방식으로 등록한 사이트 정보를 수정하려면 해당 사이트나 블로그의 제목(타이틀), 소개를 직접 수정하면 크롤링 봇(bot)인 Yeti가 크롤링 후 네이버 검색엔진에 반영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된 사이트 정보 수정

naver_webmastser_tools_metatag_02

위에서 셜명한것 처럼 웹마스터도구에서는 설정할수 있는 것이 없고 크롤링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블로그의 정보를 직접 수정하면 되는데요.

티스토리의 경우 관리 옵션 – 환경설정 – 기본정보에서 블로그 타이틀(블로그 이름)과 설명을 입력할수 있는데 여기에 작성한 정보가 네이버 검색엔진에 반영이 됩니다. 웹마스터도구에서 또한 크롤링된 후 정보값이 변하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naver_webmastser_tools_metatag_03

워드프레스는 관리자 메뉴의 설정 – 일반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의 마이비지니스를 통해서 사이트/블로그를 등록했다면 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 사이트/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으로 현재 사이트의 메타태그를 크롤링해 네이버 검색엔진에 반영하게 되어 별도의 수정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