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느끼게 되는 사실중 하나가 기존의 SEO에 최적화 된다는 주소의 포스트 타이틀 삽입이 네이버의 우선순위나 키워드에 크게 반영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국내 검색엔진 생태계 구조상 큰 이점을 갖지 못한다는 것이죠.

wp_permalink_change_01

포스트 타이틀을 주소에 노출하는 방법으로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주소가 심각하게 길어져서 내가 쓴 글을 다른사람이 링크를 걸때 주소가 길어 상당히 지저분해 지기 때문에 필자는 기존의 archives 형태의 주소를 포스트 넘버로 짧게 바꿨습니다.

  • 기존주소구조 : http://extrememanual.net/archives/포스트넘버
  • 변경주소구조 : http://extrememanual.net/포스트넘버

짧은 주소의 사용자 정의 구조를 통해 중간에 불필요한 archives를 없애 좀더 짧게 변경했는데요. 여기서 아주 중요한 문제가 생깁니다. 바로 ‘검색엔진’에 노출된 내 워드프레스 주소는 어떻게 처리할것인가.

워드프레스 고유주소(Permalink) 변경시 리디렉트 설정

검색엔진에 기존의 주소로 등록되버린 포스트들을 바뀐 주소로 변경하는 방법은 구글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주소 변경을 응용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구글에 등록되어있는 포스트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바뀐 주소로 자동 크롤링 되어 주소 변경이 이루어 졌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가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주소 이동을 할때 기존 주소에서 301 Redirect를 걸고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이동을 등록하면 리디렉션된 사이트 주소로 크롤링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하루아침에 바뀌는게 아닌 시간을 두고 천천히 바뀌게 되며 기존의 사이트(블로그)의 우선순위에도 데미지를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이건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나와있는 설명입니다.

여기까지는 이론이고 실제 아파치에서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p_permalink_change_02

첫번째로 워드프레스의 기존에 사용한 짧은 주소에서 변경된 짧은 주소로 아파치에서 리디렉션을 걸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파치 짧은 주소 구조를 공부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라고 쓰고 아몰랑이라 읽는다) 아주 편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워드프레스 리디렉션 주소 생성기 : https://yoast.com/research/permalink-helper.php

위 링크를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주소와 이전에 사용했던 짧은 주소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사용했던 짧은 주소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만일 주소 중간에 /WP 같은 디렉토리가 있다면 두번째 입력칸에 작성합니다.

입력을 다 했다면 Generate Redir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wp_permalink_change_03

301 리디렉션 코드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자신의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디렉토리의 .htaccess 파일을 열어 위의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위의 코드를 보고 눈치챈 분이 있을겁니다. 바로 위의 리디렉트 주소는 짧은주소(Permalink)가 아닌 rewrite 처리가 되지 않은 워드프레스의 주소라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게 작동이 되나? 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작동 원리는 이렇습니다.

기존 워드프레스 짧은주소 -> rewrite 처리되지 않은 기본 주소 -> 변경된 워드프레스 짧은주소

1번의 redirect와 1번의 rewrite 조합으로 주소가 이동이 되어 기존의 주소로 링크되어 있는 검색엔진에서도 문제 없이 아파치가 처리하게 되어 검색엔진에 노출된 주소도 문제없이 링크 연결이 되게 되며 구글같은 경우 301 redirect를 반영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변경된 짧은주소를 반영해서 검색엔진에 노출되게 됩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