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TTY를 이용해 리눅스 서버에 접속한 다음 명령어를 통해 서버를 관리 한다던가 VI 에디터를 이용해 html, php 문서를 수정하려고 하다 보면 한글 입력 깨짐 현상을 보이며 제대로 한글이 입력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PuTTY에서 한글 입력이 안되는 이유는 서버의 Locale 설정과 PuTTY의 문자셋(Character Set)에 연관이 있으므로 아래의 두가지 방법으로 해결할수 있습니다.

PuTTY 한글 입력 깨짐 해결 방법

첫번째. putty character set 변경

putty_lang_ko_01

우선 간단하게 putty의 폰트와 Character Set를 변경해서 한글 입력에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 해봅니다.

putty의 기본 remote character set은 UTF-8로 되어 있는데 이상태로 서버에 접속후 한글 입력 출력에 문제가 있다면 UTF-8에서 Use font encoding으로 변경합니다.

putty_lang_ko_02

폰트를 한글을 지원하는 돋움,굴림 같은 폰트로 변경합니다.

두번째. EUC_KR로 변경

위 방법으로 한글 입출력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접속하는 리눅스의 Locale 환경을 확인합니다. Locale을 확인하는 명령어는 쉘에서 locale을 입력하면 확인할수 있습니다.

putty_lang_ko_03

필자같은 경우 UTF-8로 되어 있어 한글 입출력에 문제가 없는데 한글 입력이 되지 않을 경우 대부분 Locale 환경이 ko_KR.EUC_KR로 되어 있습니다. 이때 putty의 character set을 ko_KR.EUC_KR에 맞게 변경해야 합니다.

putty_lang_ko_04

키보드 윈도우키 + R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 위 경로로 이동한 다음 저장되어 있는 세션 환경 저장 이름과 같은 디렉토리를 선택한 다음 레지스트리 LineCodePage를 찾아 더블클릭합니다.

putty_lang_ko_05

그 다음 값 데이터를 ko_KR.EUC_KR에 해당하는 CP949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해서 레지스트리를 저장한 후 다시 putty로 서버에 접속한 다음 한글 입력이 잘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세번째. 리눅스 Locale 변경

만일 리눅스를 본인이 직접 운영하고 있는데 위 두가지 방법으로도 한글 깨짐 현상이 계속 되는 경우에는 리눅스의 Locale을 UTF-8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제일 확실하죠.

putty_lang_ko_06

리눅스에 접속한 다음 위 경로를 vi 에디터로 열어 기존에 설정되어 있던 로케일 설정을 #으로 주석처리한 다음 LANG=”ko_KR.UTF-8″을 입력한 다음 저장합니다.

putty_lang_ko_07

서버의 문자열을 UTF-8로 바꿨기 때문에 putty의 character set이 UTF-8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접속후 한글 입력을 해보면 문제 없이 한글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