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 앱을 설치했다 지웠다 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찌꺼기가 생기게 되고 이 이유로 사용하는데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체감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청소 어플을 이용해 시스템을 정리할수도 있지만 완벽한 상태를 만들수는 없기 때문에 결국엔 공장 초기화를 통해 시스템을 정리하게 되는데요.

PC로 따지면 윈도우 재설치와 같은 공장 초기화는 갤럭시를 처음 구입했을때 상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속도가 예전처럼 빨라지게 됩니다. 또한 중고거래를 할때 시스템을 깔끔하게 비우고 판매해야 소중한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일이 없기 때문에 중고거래시에도 꼭 공장초기화로 깨끗하게 청소한 다음 판매해야 합니다.

현재까지 출시된 갤럭시S7엣지를 포함한 모든 갤럭시,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같은 방법으로 공장초기화를 할수 있습니다.

공장 초기화는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초기화 진행 이전에 중요한 데이터는 꼭 백업해 두세요.

samsung_galaxy_factory_reset_01

우선 기기를 끈 다음 + 볼륨키와 홈버튼을 누르고 있으면서 전원 버튼을 계속 누르고 부팅합니다. 그리고 기기가 부팅이 되면서 로고가 보일때 눌렀던 버튼들을 떼면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samsung_galaxy_factory_reset_02

위 이미지처럼 안드로이드가 배때지(?)를 열고 있는 이미지가 보이고 상단에 몇가지 메뉴들이 보이는데 이 메뉴는 볼륨키를 이용해서 위 아래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samsung_galaxy_factory_reset_03

볼륨키를 눌러 wipe data/factory reset를 선택한 다음 전원 버튼을 눌러 선택합니다.

samsung_galaxy_factory_reset_04

정말 초기화를 진행할지 물어보는데 볼륨키로 아래의 Yes — delete all user data로 이동한 다음 역시 전원 버튼으로 선택합니다.

samsung_galaxy_factory_reset_05

메뉴창 하단에 진행상황이 출력되며 Data wipe complete. 가 보이면 초기화가 끝난 것입니다. 초기화가 끝나면 기본으로 reboot system now가 선택되어 있는데 전원 버튼을 눌러 기기를 재부팅합니다.

samsung_galaxy_factory_reset_06

통신사 로고가 보이는 상태에서 약간의 시간이 지연되는 이유는 초기화 이후 시스템이 필요한 요소를 재구성 하기 때문인데요. 약간의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samsung_galaxy_factory_reset_07

기기를 처음 샀을때 처럼 환경설정 메뉴가 나오면서 공장초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 만약 기기를 중고로 판매할 경우 이 상태 그래도 판매하면 깔끔하겠죠? 🙂

사용자의 경우에는 구글의 백업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이전에 사용하던 지메일을 입력해서 앱이나 즐겨찾기등의 이전 정보를 불러와서 이전에 사용하던 환경을 만들수 있겠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