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렌트를 이용해 파일을 다운로드 받다 보면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거나 인터넷 끊김 현상이 발생하는등 네트워크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 이유는 토렌트는 UDP 프로토콜을 이용해 시드, 즉 각 토렌트 사용자에게 분할된 파일을 각각 다운로드 받아 자신의 컴퓨터에서 합치게 되는데 이때 UDP 프로토콜에서 유입되는 패킷의 양이 사용하는 공유기에서 처리하는 속도보다 많을 경우 인터넷 느려짐 현상이 생기거나 과부하가 생겨 공유기가 뻗어버리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공유기의 칩셋이 리얼텍(꽃게칩) 같은 저가형 공유기에서 주로 발생하며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브로드컴(Broadcom)이나 인텔 칩셋을 사용하는 고급 공유기로 교체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비용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선듯 공유기 교체를 하기엔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전 포스트인 토렌트 최적화(utorrent)에서 네트워크에 대한 설정을 다뤘었는데 이 설정에서도 다운로드 받는 토렌트의 갯수 설정을 통해 네트워크에 걸리는 부하를 컨트롤 할수 있지만 좀더 확실한 방법은 공유기에 연결되는 커넥션 수를 조절해서 공유기에 부담이 되지 않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토렌트 공유기 설정

대중적인 공유기가 아이피타임(ipTIME)이라 이것을 예로 들겠습니다. 타사 공유기 또한 같은 메뉴가 있으니 찾아서 따라해 보세요.

torrent_network_problem_01

우선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만일 관리자 페이지를 잘 모르겠으면 키보드의 +R을 누른 다음 나오는 실행창에 cmd를 입력해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킵니다.

그 다음 위 명령어를 통해 윈도우 IP 구성을 보면 기본 게이트웨이가 있는데 이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를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torrent_network_problem_02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관리도구를 클릭합니다.

torrent_network_problem_03

ipTIME 관리 페이지 메뉴의 고급 설정 > 트래픽 관리 > ①컨넥션 제어에서 커넥션 수를 위와 같이 변경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약간의 설명을 드리자면 커넥션 수는 네트워크로 주고 받는 IP 연결의 수입니다. 이 커넥션 수가 많으면 공유기 입장에서는 바빠지기 때문에 토렌트등의 P2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게 되면 부하가 심해지겠죠. 이 커넥션 수를 공유기에서 조절해서 공유기에 부하를 덜 가게끔 설정하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프로토콜은 크게 TCP와 UDP로 나뉘는데 토렌트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UDP 입니다. 위의 쵀대 UDP 커넥션 수는 바로 토렌트의 연결 커넥션과 연관이 있겠죠.

②그 아래는 커넥션이 종료될때 해당 세션을 어느 시간만큼 유지할지 설정할수 있는데 UDP STREAM TIMEOUT 같은 경우에 그 시간이 180초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세션 유지 시간이 긴 편임으로 30초로 변경해서 타임아웃이 생긴 커넥션을 빠르게 종료함으로써 다른 커넥션을 연결할수 있게 설정합니다.

위 설정을 저장한 다음 다시 토렌트를 사용해 보고 문제가 없으면 해결이 되겠지만 만일 위 방법으로도 인터넷이 끊긴다면 최대 UDP 커넥션 수를 위 값보다 더 낮은 수로 변경하면서 테스트 합니다.

torrent_network_problem_04

토렌트를 사용하면서 아이피타임 관리자 페이지의 고급 설정 > 트래픽 관리 > 컨넥션 정보를 보면 사용하고 있는 커넥션 수를 모니터링 할수 있습니다.

토렌트 프로그램 설정

torrent_network_problem_05

torrent_network_problem_06

위 방법으로 인터넷 끊김 문제는 해결할수 있지만 인터넷이 느려지는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토렌트 최적화 포스트에서도 설명했지만 여기서 좀더 보충하자면 인터넷이 느려지는 이유는 커넥션을 제한 해서 인터넷 연결에는 문제가 없으니 공유기 문제는 아닙니다.

토렌트에서 다운로드 받을때 네트워크 대역폭을 대부분 차지해서 다른 컴퓨터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충분한 대역을 확보하지 못해 생기는 문제임으로 ①전체 다운로드 속도 제한을 현재 설정되어 있는 속도보다 좀더 낮게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100Mbps 회선이라면 5000k를 설정해서 토렌트에서 절반의 속도를 사용할수 있게 하면 나머지 절반은 인터넷에 할당할수 있어서 문제가 해결됩니다.

토렌트당 최대 연결 피어수와 ③대기열 설정은 연관이 있는데 여기서 토렌트를 사용하는 스타일에 따라 결정됩니다.

  • 1. 토렌트 다운로드 수가 적고 사용 빈도가 낮다. 걍 빠르게 받고 끄고 싶다.
  • 2. 토렌트를 항상 켜놓으며 많은 수의 다운로드를 걸어놓는다.

1번 같은 케이스는 ②연결 수 항목의 전체 최대 연결 수를 50정도로 낮게 설정합니다. 그리고 최대 연결 피어수를 500 정도로 설정해서 하나의 토렌트당 많은 커넥션이 생겨 빠른 다운로드가 될수 있게 설정합니다. ③대기열 설정 역시 최대 활성 토렌트 수를 10정도로 입력하고 최대 활성 다운로드 수 역시 10으로 입력합니다.

2. 케이스는 전체적으로 시드가 골고루 분포되어야 하기 때문에 1번 케이스와는 반대로 토렌트당 적은 커넥션을 유지하면서 골고루 분포할수 있게 설정합니다.

②전체 최대 연결 수는 500 정도를 입력하고 토렌트당 최대 연결 피어 수는 50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커넥션을 유지하게 설정합니다.

③대기열 설정 같은 경우 최대 활성 토렌트 수를 50 정도로 입력하고 최대 활성 다운로드 수는 40으로 입력해서 최대 40개의 토렌트가 지속적으로 다운로드 받을수 있게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토렌트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와 커넥션, 토렌트의 네트워크 설정에 대해 글로 풀어 설명하려니 약간 길어진 감이 있지만 자신의 토렌트 사용 스타일에 따라 약간씩 설정을 변경해서 최적화 시켜 보세요.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