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음악이나 사진, 동영상 등의 컨텐츠 파일을 옮기기 위해서는 아이튠즈를 통해 파일을 주고 받을수 있는데요. 아이폰 백업 또한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자신의 PC에 백업 파일을 만들어 문제가 생겼을 경우 복구가 가능합니다.

아이튠즈 옵션을 통해 멀티미디어 파일을 저장하는 라이브러리는 저장 위치를 지정할수 있는 반면 백업은 폴더 위치를 변경하는 옵션이 없고 기본 설정값이 C드라이브의 사용자 폴더 안에 저장되기 때문에 SSD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하드디스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용량이기 때문에 C드라이브의 용량이 모자라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SSD의 용량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신경써야 한다.
SSD의 용량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신경써야 한다.

아이폰 용량이 높아질수록 백업 크기 또한 커지는데 64GB 이상의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대중적인 SSD 용량이 256GB임을 고려할때 백업 파일이 벌써 1/4을 먹어버리니 백업 파일 크기에 신경이 쓰일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문제를 다음과 같이 해결할수 있습니다.

아이폰 백업 폴더 저장 위치

itunes_backup_location_01

아이폰 백업 폴더는 위 경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윈도우를 포맷하게 되면 사라지기 때문에 위 폴더를 복사나 잘라내기로 외장 드라이브나 다른 하드에 옮기면 되겠습니다.

아이폰 백업 위치 변경

아이튠즈에서 백업에 대한 환경 설정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백업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서 심볼릭 링크를 이용해야 합니다.

심볼릭 링크는 바로가기와 비슷하지만 바로가기는 사용자를 위한 단축 아이콘의 개념이라면 심볼릭링크는 시스템을 위한 구성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백업 위치를 변경하기 전에 위 backup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잘라내기를 선택해서 위치를 변경할 하드디스크의 경로에 붙여넣기 합니다.

itunes_backup_location_02

심볼릭링크를 구성하기 위해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해야 합니다. 윈도우10 같은 경우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클릭합니다.

itunes_backup_location_03

윈도우7 같은 경우는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itunes_backup_location_04

위 명령어 처럼 Backup 폴더를 옮긴 디스크 경로를 입력해서 ‘기호화된 링크를 만들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면 정상적으로 심볼릭링크가 생성 된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명령어를 설명하면 mklink /d “심볼릭링크 대상” “원본위치” 가 되는데 앞서 아이튠즈의 backup 폴더를 다른 디스크에 옮겼기 때문에 C드라이브에 위치한 아이튠즈 백업 폴더는 빈 상태가 됩니다.

이때 백업폴더 위치가 곧 원본의 위치가 되기 때문에 C드라이브의 아이튠즈 경로에 심볼릭 링크가 생성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itunes_backup_location_05

이전에 백업 파일이 있던 폴더에 보면 심볼릭링크가 생성된 폴더 단축아이콘이 보여 제대로 연결 된것을 한번 더 확인합니다. 만일 심볼릭 링크를 잘못 생성했다면 바로가기 아이콘을 삭제하면 되겠습니다.

itunes_backup_location_06

아이튠즈의 기기 백업에서도 이전에 백업한 파일이 문제 없이 불러와 지네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를 재설치 했을때 심볼릭링크만 다시 걸어주면 아이폰 백업 파일을 아이튠즈에서 문제 없이 불러올수 있게 됩니다.

#아이폰 백업 위치 변경 심볼릭 링크 추가 설명

itunes_backup_location_07

설명이 미흡했던 것 같아서 step by step 으로 좀더 자세하게 풀어 설명하겠습니다. 백업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해서 용량을 확보하기 위함이므로 우선 위 경로의 백업 폴더를 선택해서 잘라내기 합니다.

itunes_backup_location_08

그 다음 다른 드라이브에 붙여넣기 해서 옮겨주세요. 옮기기 전의 아이튠즈 폴더는 닫지 말고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itunes_backup_location_09

옮겨진걸 확인했으면 탐색기에서 이전의 C드라이브 아이튠즈 폴더를 선택합니다.

itunes_backup_location_10

backup 폴더를 옮겼으니 위 경로가 되겠죠? 위에서 닫지 말라고 설명했던 이유는 여기서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 심볼릭링크의 폴더 경로 입력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itunes_backup_location_11

명령 프롬프트가 위 폴더 경로로 열리게 되는데 여기서 위처럼 명령어를 입력하면 심볼릭링크가 생성됩니다. 만일 원상복귀 하고 싶은 경우에는 위 심볼릭링크를 탐색기에서 지운 후 백업한 파일을 다시 옮겨놓으면 되겠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5 댓글이 있습니다.

  1. 저는 d드라이브로 백업이 안 되던에요… 명령프롬프트 에서 해보니 이미 연결되 있어서 안된다 메세지 뜨구요…명령을 없던걸로 할려면 어떻게 하나요? 그리고 백업 폴더는 같은이름으로 지어야 할까요?? ㅠㅠ 답변 기달리께요
    c에 백업 폴더 지워도 아이듄즈 연결하면 자동 생성 되고…하여든 링크가 잘 안된듯 한데…첨엔 기화화 링크를 만들었다고 뜨긴 했거든요

    • ‘기호화된 링크를 만들었습니다.’ 메시지가 뜨면 심볼릭 링크가 생성이 된것인데 잘못 생성하신것 같네요.

      아이튠즈 Backup 폴더를 원하는 드라이브(D드라이브)에 옮긴 다음 위 명령어를 입력해야 합니다. Backup 폴더 이름을 변경해도 되지만 굳이 변경할 필요는 없으니 위 처럼 경로만 잘 입력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만일 폴더 이름을 변경했다면 위 명령어 끝의 폴더 이름 또한 변경하면 됩니다.

      잘못 생성한 심볼릭 링크는 탐색기로 해당 위치에 이동한 다음 단축 아이콘을 삭제하면 되겠습니다.

  2. c드라이브 백업 위치에 심폴릭은 만들어 지지 않구요.
    system32 폴더에 ₩Users₩hjy₩AppDate₩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이렇게 그대로 길게 바로가기 폴더가 만들어집니다..물론 여기서 클릭하면 d 드라이브로 넘어가구요..머가 문제일까여??

  3. 감사합니다 잘보고 변경했네요.
    다만 마지막에 추가하신 내용에서 잠시 헷갈렸습니다.
    캡처하신 화면에서 mklink /d backup D:\Backup 라고 되어 있는데 아래 표 같은곳에서는 “백업경로”라고 큰따옴표로 묶어놨는데 여기서 차이가 생겨서 헷갈렸네요..
    실제로는 mklink /d backup “D:\Bakcup”라고 하니 정상적으로 링크가 생성됐습니다.
    아무튼 감사합니다.
    (백업 언제 할려나…너무 오래걸리는데..)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