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에 내장되어 있는 랜카드의 WOL(Wake-On-Lan) 기능을 통해 컴퓨터를 원격 부팅할수 있습니다. 하루종일 컴퓨터를 틀어놓기에는 전기 요금이 부담될 때, 파일 서버나 백업 서버를 사용하고 있는데 역시나 마찬가지 이유로 필요할때만 켜고 싶을때 주로 이용하게 되는데요.

WOL은 해당 PC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랜카드에 매직패킷(Magic Packet)을 보내 컴퓨터 전원을 켜는 기능으로 윈도우 원격 제어인 RDP와 함께 사용하게 됩니다. 필요할때 WOL로 켜고, 스마트폰의 원격 제어 어플로 컴퓨터를 사용한 다음 윈도우에서 종료하면 되는 것이죠.

WO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WOL 기능을 활성화 해야 합니다.

motherboard_wol_setting_01

  • Power On By PME Device (PME Event Wake Up)
  • Power On By Ring
  • Power On By PCI/PCIe Devices

바이오스 진입 방법은 메인보드 제조사 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Del키나 F2키를 입력해서 바이오스에 진입합니다.

그 다음 Advanced나 Power Management 메뉴를 살펴보면 위와 같은 옵션이 있는데 Enabled로 활성화 시켜주면 되겠습니다. 메인보드 마다 명칭이 다를수 있어 대표적인 옵션을 나열했으니 만일 똑같은 옵션이 없더라도 위의 항목에 근접한 옵션을 활성화 하면 메인보드의 WOL 설정은 끝입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