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되기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 사이트나 블로그를 등록한 다음 RSS나 사이트맵을 등록해서 네이버 검색 로봇인 예티(Yeti)가 크롤링 할수 있게끔 설정하게 됩니다.

대부분 일주일 정도면 RSS에 게재되어 있는 포스트들이 크롤링 되어 네이버 검색 엔진에 반영이 되는데요. 블로그라면 블로그 항목에, 사이트라면 웹문서 항목에 노출이 되는데 이때 어떤 글은 노출이 되는 반면 어떤 글은 노출이 되지 않아 답답한 경우가 생깁니다.

네이버의 자사 서비스인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는 별도의 웹마스터도구 등록 없이도 크롤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덜한 편인데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다음 블로그등 외부 블로그 같은 경우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글은 경험을 토대로 한 내용이며 필자가 네이버 직원은 아니기에 100% 정확할 수는 없습니다. 참고 정도로 생각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중요 네이버 블로그 노출 누락 점검

naver_blog_search_omission_01

블로그 누락을 체크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점검해야 할 사항은 ‘내 글이 정말 네이버 블로그 항목에 누락되어 있는가?’ 입니다. 등록 확인을 위해 검색 주소창에 포스트 제목을 ” “(따옴표)로 묶어 검색해서 글이 나오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이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 방법

첫번째. 블로그의 메타 태그(Meta Tag)가 잘못 되었을 때

<title>블로그 제목</title>
<meta name=”description” content=”블로그 설명” />
<meta property=”og:title” content=”오픈그래프 블로그 제목” />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오픈그래프 블로그 설명”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메뉴 > 현황 > 사이트 최적화에서 확인이 가능한 위 메타 태그는 페이지 소스에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며 위에서 색깔로 구분한 각 태그들이  같은 정보 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naver_blog_search_omission_02

사이트 최적화 현황은 블로그의 메인 페이지에 대한 메타 정보를 볼수 있으니 각 포스트 마다 메타태그가 제대로 적용이 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메뉴 > 검증 > 웹 페이지 최적화에서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만일 위에서 표기한 같은 색의 메타태그 정보가 다른 경우 티스토리의 스킨 HTML 소스, 워드프레스의 SEO 관련 플러그인을 점검해야 합니다.

naver_blog_search_omission_03

위 이미지는 필자가 작성한 예전 글을 유사문서가 포함되게 검색한 결과 입니다. 도메인이 두개인 것은 아래에 누락 이유와 합쳐 예시로 설명할 것이니 무시하시고 박스의 내용을 유심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①박스는 정상적으로 네이버 로봇이 크롤링한 글입니다. 제목과 내용, 블로그 이름과 설명이 빠짐없이 채워져 있습니다.

<title>블로그 제목</title>
<meta property=”og:title” content=”오픈그래프 블로그 제목” />

②박스는 사이트 블로그 제목이 도메인 주소로 표기가 되어 있는데 위의 메타태그 중 하나가 빠졌거나 둘다 없는 경우 이렇게 블로그 제목 대신 주소로 표기 됩니다. 문제가 있다는 것이죠.

③박스 같은 경우도 ②와 마찬가지 인데 아예 블로그 글 내용이 안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블로그 설명” />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오픈그래프 블로그 설명” />

위 이미지에는 없지만 제목과 블로그 주소만 표기된다면 위 두 메타 태그가 없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티스토리 같은 경우 스킨을 변경 이후 누락이 된다던가 이전에 연동된 글들이 사라지는 경우 또한 마찬가지로 변경한 스킨에 메타태그가 없는 경우에 발생됩니다.

이렇게 블로그 소스에 메타 태그가 제대로 삽입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포스트 제목으로 검색시 글이 누락되거나 검색 결과 페이지 뒤에 출력되게 되니 꼭 메타태그를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두번째. 블로그 도메인 주소를 변경했을 때

naver_blog_search_omission_03

위 이미지를 다시 가져와 설명하자면 blog.mystor.net 도메인을 사용하다가 현재 도메인으로 이전한 다음 위와 같이 두개의 도메인이 검색 결과에 나오게 됩니다. 물론 저 결과중 제일 상단의 글 하나만 노출이 되는데요.

나머지 글은 도메인만 다를 뿐 내용이 같기 때문에 유사 문서로 분류되어 노출이 되지 않게 됩니다. 이럴때 블로그 지수 또한 나빠지고 위 이미지 처럼 노출이 되면 다행인데 모두 노출이 안되는 경우 또한 생기게 됩니다.

naver_blog_search_omission_04

이 글은 모두 유사 문서로 빠져 노출이 되지 않는 케이스 입니다. 모든 정보가 문제 없이 크롤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글이나 반복되는 키워드 때문에 유사 문서로 빠지게 되는 경우인데요.

이런 경우는 다음과 같이 해결할수 있습니다.

naver_blog_search_omission_05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옮기기 이전 주소에서 메뉴의 요청 > 웹 페이지 검색 제외에 유사 문서로 빠진 이전 도메인의 글을 제외 요청합니다. 웹 페이지 수집 같은 경우는 느리게 반영되지만 검색 제외는 금방 반영되니 10~20분 후에 다시 체크해서 없어진 것을 확인합니다.

naver_blog_search_omission_06

네이버 고객센터의 원본 반영 요청하기 페이지에서 현재 도메인의 글 주소를 원본 URL로 등록합니다.

naver_blog_search_omission_07

그리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현재 도메인에서 요청 > 웹 페이지 수집에 원본 글을 등록한 다음 하루정도 있다가 체크해 봅니다. 위 방법으로 도메인을 옮겼을때 누락되는 글을 검색 결과에 노출할수 있습니다.

세번째. 불펌 복사 글 등록 또는 불펌 당해서 내 글이 유사문서로 빠졌을 때

다른 블로거가 내 글을 불펌했거나 내가 복사글을 포스팅한 경우 마찬가지로 네이버에 크롤링된 같은 내용의 글이 두개 이상이라면 하나의 글만 노출되고 나머지는 유사 문서로 빠져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이럴때 위와 같이 원본 반영 요청하기를 통해 해결해야 하며 불펌한 블로그가 네이버나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등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라면 해당 사이트의 저작권 관련 신고에 불펌글을 신고해서 노출이 되지 않게 한다음 원본 반영 요청하기에 등록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네번째. 본문 내용 또는 이미지를 RSS 노출 갯수 이후에 수정했을 때
naver_blog_search_omission_08
티스토리의 RSS 최근글 설정 부분

우선 RSS 크롤링의 개념을 잡고 위의 제목을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RSS는 최신글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는 XML 문서로 네이버나 다음, 구글등이 RSS문서를 기반으로 크롤링해서 검색엔진에 글을 등록하게 됩니다.

이 RSS 피드수를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의 옵션에서 지정할수 있는데 만일 RSS 수를 30개로 지정했다면 최근 문서에서 30개 이후의 글을 자주 수정하거나 이미지를 자주 변경하는 경우에 RSS 피드수가 지난 글이 수정되는 경우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 같은 경우 알아서 수정된 페이지를 잘 가져가지만 네이버 같은 경우는 한번 크롤링되어 등록되면 RSS 피드수에 해당하는 글 이후의 변경점이 아주 느리게 반영되며 잦은 수정은 어뷰징으로 판단, 노출이 되지 않는 수순입니다.

이 문제는 직접 글을 수정하지 않아도 해당 페이지에서 자동으로 변경되는 것들, 다시 말해 본문에 관련 글을 표시해 주는 외부 서비스나 플러그인 같은 경우도 내용 변경점에 해당합니다.

관련글 같은 경우 새로운 글이 등록 될때 해당 글과 관련이 있는 페이지면 갱신이 되기 때문에 크롤링 봇 입장에서는 변경점이라고 판단하게 되는데 이러한 변경이 잦은 경우에 어뷰징으로 판단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 관련글 서비스 AddThis를 사용할때,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 related posts 관련 플러그인을 본문에 삽입할때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다섯번째. 키워드의 반복과 잦은 빈도수

블로그를 좀 해본 블로거라면 키워드를 통해 상위 노출을 노릴수 있다는 것은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하지만 제목에 입력된 핵심 키워드가 본문에 너무 많이 반복되는 경우에 어뷰징으로 판단되어 글이 누락될 수 있으니 키워드를 적당히 사용해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관련글 플러그인이나 서비스를 이용할때 키워드, 태그를 기반으로 관련글을 뽑아내기 때문에 관련글 또한 해당 키워드가 반복되어 누락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필자가 워드프레스의 related posts를 사용해 누락이 되본적이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되도록 related posts 사용을 지양해야 겠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3 댓글이 있습니다.

  1. 안녕하세요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 주소 입니다.
    2번째 케이스와 같이 앞에 금주의 tong 블로그 제목명이 보이지 않고
    검색 정확도에 반영이 안되고 있습니다. 11월 17일에 게시한 글부터..
    http://happytree444.cafe24.com/

    그래서 말씀해주신 데로 테마헤더 편집기에 추가한 내용 입니다.

    금주의 소식Tong

    <meta charset="”>

    <link rel="pingback" href="”>

    아래의 4줄은 뭔지 몰라 놔뒀는데 지워야 하나요?

  2. 금주의 소식Tong

    <meta charset="”>

    <link rel="pingback" href="”>

    2번처럼 제목이 표시되지 않아 위에 4줄을 테마헤더 편집기에 추가했는데 기존에 있던 밑에 4줄은 지워야 하나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