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뱅킹은 물론 주식등의 금융 상품이나 인터넷 쇼핑을 위해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 꼭 필요한 항목이 바로 공인인증서 입니다. 공인인증서는 각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발급하고 은행 사이트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에 목사하거나 폐기하는 등의 관리를 할수 있는데요.

만일 여러 PC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경우 원칙적으로 USB메모리에 담아 필요할 때 PC에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지만 집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하드디스크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형태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집에서 사용하는 노트북, PC등 여러 컴퓨터에서 공인인증서를 USB 메모리 없이 사용하려면 각 컴퓨터에 공인인증서를 복사해야 하는데요.

win10_certificates_location_01

앞서 얘기 한 것처럼 은행사이트에서 각 PC마다 발급을 받게 되면 이전에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는 폐기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동시 사용이 불가능해서 공인인증서 파일이 담긴 NKPI 폴더를 복사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 XP 시절에는 위 경로에 NPKI 폴더가 위치했지만 윈도우 비스타 이후에는 사용자 계정에 대한 보안과 파일 관리 기능이 강화 되면서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 NKPI 폴더 위치

win10_certificates_location_02

위 경로에 공인인증서 파일이 위치하게 되는데 사용자 폴더 안에 AppData 폴더가 기본적으로 숨김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win10_certificates_location_03

숨김 폴더가 보이지 않을때는 탐색기 상단 메뉴의 ①보기 탭을 클릭한 다음 하단에 나오는 옵션중 ②숨긴 항목에 체크를 하면 AppData 폴더가 보이게 되며 위 경로를 찾아 공인인증서 폴더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