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사용하는 가상화 서버는 슈퍼마이크로 2U 샤시+메인보드 조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년 전쯤에 업어온 1U 시스템에 기존에 가지고 있던 SC825TQ-R720LPB 샤시를 조합해서 스토리지+가상서버 통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초반에 사용할 때 리던던트 파워 하나를 덜 꼽은 상태에서 사용하다가 맛이 가버려 파워 하나로만 사용하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레이드로 묶어 사용하는 스토리지 서버인 만큼 하나의 파워서플라이로 사용하기에는 불안해서 이베이를 모니터링 하다가 괜찮은 가격에 판매하는 판매자가 있어서 낼름 두개를 구입했습니다.

필자는 배대지로 몰테일을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블랙프라이데이가 겹치니 처리가 상당히 지연되어 다른 곳으로 바꿀까 고민중입니다. 주문 하고 받는데 2주정도 걸렸네요.

슈퍼마이크로 리던던트 파워인 PWS-741P-1R 입니다. 개당 $65씩 2개 + 미국내 배송비 $15가 들었네요. 크기만 같다면 호환되는데 문제는 없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파워 사이즈와 동일하게 구입했습니다.

간혹 $50 미만에 호환되는 제품이 올라오기도 하는데 효율이 80플러스 골드 등급이라 조금 더 주고 80플러스 플래티넘을 산 이유도 있죠.

리던던트 파워서플라이는 이렇게 핫스왑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2개중 하나가 아웃되도 나머지 하나가 처리하기 때문에 파워가 나가서 서버 전원이 꺼지는 일이 없습니다.

다 좋았는데… 두개중 하나의 손잡이 부분이 이렇게 찌그러져서 배송되었습니다. 몰테일의 실수라기 보다는 판매자가 실수했거나, 보낸 제품이 원래 이랬는지도 모르겠네요. 귀찮아서 클레임은 걸지 않았습니다. 동작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리던던트 파워는 병렬로 동작할까?

리던던트 파워를 사용하기 전에 궁금했던 점이 2개의 파워가 동작할때 병렬로 연결될까 아니면 스탠바이 형식으로 구동될까 궁금했었는데 이참에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스샷을 분명 찍어뒀던 것 같은데 없어져 글로 대신합니다.

우선 하나의 파워만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IPMI에 접속 후 PSU 모니터링 페이지를 열어놓은 상태에서 나머지 하나를 장착했을 때 사용 전력(W)이 반토막으로 출력되었습니다. PSU를 새로 연결했을 때 IPMI를 재시동 해야 모니터링이 제대로 이루어 지는데 이로 미루어 봐서 병렬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벤더마다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리던던트 파워가 병렬로 연결되지는 않습니다.)

하나의 파워를 사용할 때와 두개의 파워를 사용할 때 사용 전력 차이는?

하나의 파워만 사용했을 때 통계입니다. 주요 부품으로는 E5-2670 x2, HDD x10, SSD x1 입니다. 전력은 평균 172W를 사용하네요.

파워를 하나 더 연결한 다음 통계를 초기화 한 후 약 6일정도 지난 다음 그래프 입니다. 전반적으로 8W 정도 사용량이 상승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문대로 리던던트 파워가 전력을 약간 더 소모하네요. 하지만 스토리지 서버 같은 경우 전원부가 곧 생명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리던던트 파워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파워를 추가하고 나니 UPS를 업그레이드 하고 싶어지네요. 🙂

방문자가 좋아하는 글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