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결제 내역 확인 및 결제 취소 방법

가젯

애플페이가 한국에 런칭됨에 따라서 지갑을 대신해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 결제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애플페이로 결제했을 때 결제가 잘 이루어 졌는지 결제 내역을 확인하고, 결제가 잘못 되었을 경우 결제를 취소해야할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마트나 커피 전문점에서 계산을 다시 하는 경우가 은근히 많기 때문에 결제 취소 방법 때문에 헤깔릴 수도 있는데, 애플페이로 결제한 내역과 결제 취소 방법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애플페이 결제에 대한 이해

애플페이 Nfc 단말기 결제
애플페이 NFC 단말기 결제

신용카드를 애플페이에 등록하면 애플페이 에서 고유한 기기 계정 번호를 신용카드에 부여하며 결제가 이루어질 때 신용카드의 실제 번호 대신 가상 번호를 통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설명이 필요한 이유는 아이폰만 사용하는 경우 1 기기에 1 신용카드라서 결제 확인 및 취소가 문제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플워치와 아이폰 양쪽에 동일한 신용카드를 애플페이에 등록해서 사용하는 경우, 아이폰에 등록된 신용카드의 가상 번호와 애플워치에 등록된 신용카드의 가상 번호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현대카드 실제 번호애플페이 아이폰 기기 계정 번호애플페이 워치 기기 계정 번호
1234-5678-91231234-5678-11111234-5678-1112
애플페이 기기 계정 번호 예시

즉, 애플워치에서 애플페이를 열어 결제했을 때는 결제 내역 확인 및 결제 취소를 애플워치에서 해야 하고 아이폰에서 결제했을 때는 동일하게 결제 내역 확인 및 결제 취소를 아이폰에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얘기 했듯이 동일 신용카드라도 NFC 단말기에서 인식하는 아이폰과 애플워치의 카드 번호는 가상으로 부여된 번호라 애플 기기마다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애플페이 결제 확인 방법

결제 확인은 애플페이 및 현대카드 앱에서 가능하며 아래 설명은 아이폰과 애플워치 에서 결제 확인을 하는 방법입니다.

아이폰

아이폰 애플페이 결제 확인 방법 1
지갑 > 결제한 카드 선택
  1. 아이폰에서 지갑(Wallet) 앱을 엽니다.
  2. 지갑 목록에서 결제한 신용 또는 체크 카드를 선택합니다.
아이폰 애플페이 결제 확인 방법 2
거래 내역에서 승인 상태 확인
  1. 최근 거래 내역 목록에서 확인하고 싶은 결제를 선택합니다.
  2. 결제 날짜와 금액, 승인 상태, 가맹점 위치를 지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애플워치 애플페이 결제 확인 방법
애플워치에서 애플페이 결제 내역 확인
  1. 애플워치에서 지갑(Wallet) 앱을 엽니다.
  2. 지갑 화면에서 결제한 체크 또는 신용 카드를 터치합니다.
  3. 최근 거래 내역에서 결제 건을 터치합니다.
  4. 결제 날짜와 금액, 승인 상태, 가맹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 결제 취소 방법

아이폰/애플워치 공통 사항

일반적인 신용카드와 결제 취소 방식은 같으며 포스 단말기에서 취소를 선택하고 애플페이로 결제했던 아이폰 또는 애플워치를 NFC 단말기에 인식하면 됩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앞서 설명했던 부분으로 애플워치로 결제한 경우 결제 취소 또한 애플워치로 해야 하며 아이폰으로 결제한 경우 아이폰으로 결제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에어팟 이름 변경하는 방법
에어팟 이름 변경하는 방법
에어팟을 처음 구매해서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 연결했을 때 ‘XX의 AirPods’ 또는 ‘XX의 AirPods Pro’ 이렇게 기본 이름으로 표시되며 아이폰의 연락처에…
애플워치 공장 초기화 설정 방법
애플워치 공장 초기화 설정 방법
애플워치를 중고로 판매하거나 새로운 아이폰과 페어링을 위해 기존 기기와 연결된 정보를 초기화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아이폰을 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