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의 유용한 프로그램인 스티커 메모를 통해 바탕화면에서 메모를 하는데 일회성 메모 같은 경우 잠깐 작성해 놨다가 삭제하지만 중요한 메모 같은 경우, 혹은 필자 처럼 시스템을 꼼꼼하게 관리하는 경우에는 윈도우가 언제 이상해 질지 몰라 스케쥴링으로 백업을 하게 되는데요.

스티커메모 프로그램 옵션이라고는 색상 지정과 새로운 메모 생성 밖에 없기 때문에 파일 내보내기 등의 기능을 하는 기능은 찾아볼수 없어 사용자가 별도로 스티커 메모 파일을 복사해야 합니다.

win10_stiky_memo_backup

스티커 메모 백업을 위해서 간단하게 탐색기 옵션을 수정해야 합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한 다음 탐색기 상단 메뉴의 ①보기를 클릭한 다음 보기 항목의 ②옵션을 클릭합니다.

win10_stiky_memo_backup_02

폴더 옵션에서 고급 설정 항목 내용을 내려보면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옵션이 있는데 여기에 체크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win10_stiky_memo_backup_03

윈도우10 1607 1511 TH2 (스레시홀드, 레드스톤 이전)
C:\Users\윈도우계정명\AppData\Roaming\Microsoft\Sticky Notes\StickyNotes.snt

윈도우10 1607 레드스톤(1주년 업데이트)
C:\Users\윈도우계정명\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

스티커 메모 저장 파일 위치는 윈도우10 1주년 업데이트인 1067 레드스톤 버전 이전과 이후가 변경되었습니다. 각자 윈도우 버전에 맞게 해당 폴더로 이동합니다. 윈도우 1주년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면 레드스톤 이전 버전이 되겠죠?

win10_stiky_memo_backup_04

위 경로로 이동한 다음 레드스톤 이전 버전은 StickyNotes.snt 파일을 볼수 있는데 이 파일을 복사하면 백업이 완료됩니다.

레드스톤 버전 같은 경우 위 경로의 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 폴더를 모두 복사하면 됩니다. 파일이 자잘하게 많으니 압축해서 보관하면 되겠습니다. 만일 복사중에 사용중인 파일이라고 복사가 안될 경우가 있으니 백업시 스티커메모 프로그램을 종료한 다음 복사합니다.

win10_stiky_memo_backup_05

스티커메모 복구는 위에서 복사했던 파일을 다시 원위치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물론 파일이 기존에 있기 때문에 덮어쓰기를 하면 되겠습니다. 레드스톤 같은 경우 백업 폴더 전체를 붙여넣기 하면 되겠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