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차 달구지의 자동차 종합검사 안내가 문자로 날라와 자동차 종합검사를 받고 왔습니다. 05년식 TG인데 연식에 비해 키로수도 많지 않은편이고 튜닝등 순정상태에서 손본것도 없기 때문에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이번 자동차 종합검사를 받으면서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점과 종합검사를 받는 과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자동차 정기검사/종합검사는 자동차 검사는 자동차의 안전도와 배출가스 허용기준을 준수하는지 체크해서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대기 환경오염을 억제한다는 취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기검사 7개 항목으로 검사하며 차량 및 사업용에 따라 정기검사 유효기간이 달라지는데 일반적인 자가용 같은 경우 신차 구입시 4년 후에 정기검사를 실시하며 최초 정기검사 이후 2년에 한번씩 받으면 됩니다.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차이

간단하게 정기검사에서 배기가스 정밀검사 및 경유자동차 검사를 정기검사 시기로 통합하여 한번에 검사하는 것이며 종합검사는 50만 이상 인구 대도시 중 대통령이 지정한 지역에서 실시됩니다.

개념만 알아두면 지역 관할 교통안전공단에서 차주에게 자동차검사 기일 안내 문자가 오기 때문에 검사 날짜에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

자동차검사소 위치와 영업시간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가까운 자동차검사소를 찾는 방법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의 검사소 안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 검사소 안내 페이지에서 ‘내 휴대폰으로 검사소 정보 전송’을 활용하면 위치 정보를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근무시간 안내

요일검사시간
평일오전9시 ~ 오후6시
(점심시간 : 12시~13시)
토요일오전9시 ~ 오후1시
일요일 및 공휴일휴무

자동차검사소 근무 시간은 위와 같으며 토요일 같은 경우 오후 1시까지만 운영하기 때문에 조금 일찍 가셔야 합니다.

자동차검사 비용

자동차검사 수수료는 위와 같으며 자동차 검사 대행을 맞기는 경우에는 위보다 조금 더 수수료가 붙습니다. 참고로 경형, 소형, 중형등으로 분류되는 카테고리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동차 배기량과 무관합니다.

참고로 필자의 달구지 그랜저TG는 소형으로 분류되어 2만3천원의 수수료가 들었습니다.

자동차검사 소요시간

검사는 차량 인도 후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는데 휴게실에 앉아서 잠시 가다리면 되는 수준으로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휴게실에 검사진행차량과 차량번호가 뜨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 검사가 진행될때 직접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