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아이콘 깨짐 문제 해결 방법

윈도우10

윈도우10에서 단축 아이콘이나 윈도우 타일 아이콘이 안보이고 깨져 안보이는 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아이콘 이미지를 로딩할때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캐시를 사용하게 되는데 캐시로 저장한 아이콘은 iconcache.db 파일에 저장되며 이 파일에 문제가 생기거나 아이콘의 변경점이 제대로 저장되지 않는 경우 아이콘이 깨지게 됩니다.

이때 iconcache.db 파일을 삭제하면 아이콘 이미지가 초기화 되어 아이콘이 깨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win10 icon cache refresh 01 1
아이콘이 백지가 된 경우…

윈도우10 아이콘 안보일때 iconcache.db 삭제하기

Win10 Icon Cache Refresh Rev 01

iconcache.db 파일은 시스템 파일로 숨김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체크해야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윈도우 탐색기 상단의 ‘보기’ 탭을 클릭한 다음 ‘숨긴 항목’을 체크하면 숨겨진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10 숨김폴더 숨김파일 해제 및 보기 설정

Win10 Icon Cache Refresh Rev 02

탐색기 주소창에 %userprofile%\appdata\local 를 복사해 붙여 넣은 다음 IconCache.db 파일을 찾아 삭제한 다음 재부팅합니다.

taskkill /f /im explorer.exe
attrib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 -r -h
del /q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tart explorer.exe

refresh_icondb.7z 다운로드

좀더 간단하게 아이콘 캐시 파일을 삭제하고 싶다면 위 스크립트를 bat 파일로 저장하거나, 배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면 탐색기에서 찾을 필요 없이 간단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프로그램 sagethumbs에 PNG 파일이 연결된 경우

win10 icon cache refresh 03 5

포토샵 PSD 파일이나 일러스트레이터 AI 파일을 탐색기에서 미리보기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sagethumbs 에 PNG 파일이 미리보기 설정되어 있는 경우 작업표시줄에 등록된 윈도우 앱 아이콘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유는 윈도우 앱 아이콘 같은 경우 아이콘 이미지로 ICO 파일이 아닌 PNG 파일을 사용하는데 PNG의 미리보기가 sagethumbs로 되어 있을 경우 아이콘에 투명도가 적용되어 아이콘이 깨져 보이는 것입니다.

win10 icon cache refresh 04 7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sagethumbs 옵션에서 지원되는 파일 형식에 png 파일을 체크 해제한 다음 확인을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win10 icon cache refresh 05 9

이제 미리보기에 투명도가 적용되어 있는 윈도우 앱 아이콘의 캐시 이미지를 삭제하기 위해 키보드 단축키 Win+R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다음 cleanmgr.exe 를 입력해 디스크 정리를 실행합니다.

win10 icon cache refresh 06 11

디스크 정리에서 C드라이브가 선택된 상태에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win10 icon cache refresh 07 13

‘SageThumbs 썸네일 캐시’와 ‘미리 보기 사진’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 캐시를 삭제한 다음 재부팅하면 작업표시줄의 윈도우 앱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