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마우스 우클릭 메뉴 왼쪽에 나올때 해결 방법

윈도우10

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는 경우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선택한 윈도우의 환경에 맞춰 추가적인 명령을 할 수 있는 컨텍스트 메뉴(Context Menu)가 나오는데요.

PC의 기본 환경은 오른손잡이를 기준으로 하는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때 나오는 컨텍스트 역시 오른손잡이를 기준으로 보기 편하게 마우스 커서 오른쪽에 팝업됩니다.

1

하지만 마우스 이외에 와콤 디지타이저(태블릿)등 포인팅 장치를 설치한 경우에는 기본값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바뀌는 경우가 있는데 컨텍스트 메뉴가 왼쪽에 나와 불편한 경우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마우스 우클릭 메뉴 왼쪽 변경 방법

3
shell:::{80F3F1D5-FECA-45F3-BC32-752C152E456E}

컨텍스트 메뉴를 마우스 커서 오른쪽으로 나오게 하려면 태블릿 PC 옵션에 접근해야 하는데 디지타이저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제어판에서 찾기 쉽지 않기 때문에 GUID를 통해 바로 접근하면 편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R을 눌러 실행창을 연 다음 위의 GUID를 복사해 붙여넣습니다. (오른쪽 새 창 아이콘을 클릭하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5

태블릿 PC 설정으로 접근하며 상단의 기타 탭을 클릭한 후 사용하는 손 옵션을 ‘왼쪽’으로 선택하면 컨텍스트 메뉴가 오른쪽으로 팝업됩니다.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한 방법

7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Windows

태블릿 PC 설정을 통한 방법이 가장 간단하지만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메뉴를 오른쪽으로 나오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연 다음 위 경로로 이동한 후 하위의 MenuDropAlignment 키 값을 0으로 변경하면 오른쪽으로, 1로 변경하면 왼쪽으로 메뉴가 출력됩니다.

9

만일 MenuDropAlignment 키가 없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리기 후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을 클릭 후 키값 이름을 MenuDropAlignment로 입력해 직접 생성한 후 데이터를 0으로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3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