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서버 16.04 자동 업데이트 비활성화 방법

리눅스

우분투는 기본적으로 커널 및 주요 보안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실행하게 되는데, 리눅스의 특성상 의존성 패키지 같은 경우 동작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커널을 업데이트를 했을때 재부팅을 해야 시스템 정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라이브로 서비스 되고 있는 경우 서버를 껐다 키는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일 우분투 서버의 커널이나 보안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하고 싶지 않은 경우 비활성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우분투 16.04 서버

우분투 서버 업데이트 비활성화 하기

APT::Periodic::Update-Package-Lists "0";
APT::Periodic::Download-Upgradeable-Packages "0";
APT::Periodic::AutocleanInterval "0";
APT::Periodic::Unattended-Upgrade "0";

/etc/apt/apt.conf.d/10periodic 를 vim 같은 에디터로 열면 위와 같은 설정이 있는데 ‘1’로 되어 있는 값들을 ‘0’으로 변경하면 더이상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습니다.

만일 보안 업데이트만 하기 위해서 Unattended-Upgrade 패키지를 설치한 경우 네번째 줄이 추가되는데 역시 ‘0’으로 변경하면 되겠습니다.

APT::Periodic::Update-Package-Lists "1";
APT::Periodic::Unattended-Upgrade "0";

Unattended-Upgrade 패키지를 설치한 경우 /etc/apt/apt.conf.d/20auto-upgrades 를 열어 두번째 줄의 옵션도 ‘0’으로 변경하면 보안 업데이트 또한 자동으로 진행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우분투 컴퓨터 이름 Hostname 변경하는 방법
우분투 컴퓨터 이름 hostname 변경하는 방법
우분투에서 터미널을 열거나 네트워크 공유를 사용해야할 때 표시되는 컴퓨터 이름은 hostname이라고 불리며 hostname을 변경하면 우분투에 표시되는 컴퓨터 이름을 지정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