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이 탑재된 PC와 맥(Mac)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상호간 원격 제어를 통해 사용해야 할 환경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윈도우는 RDP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맥에서 윈도우로 원격 접속할 때 사용할 수 있는 RD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지만 그 반대인 맥을 윈도우에서 원격 제어하려면 VNC를 이용해야 합니다.

VNC(Virtual Network Computing) 는 리눅스 계열의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원격 제어 방식으로 맥에는 기본적으로 VNC 서버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이 기능을 활성화 한 다음 윈도우10에서 VN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맥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Mac에서 VNC 서버 활성화

How To Remotely Access Mac In Windows 10 01

1. 시스템 환경설정 > 공유로 이동합니다.

How To Remotely Access Mac In Windows 10 02

2. 공유 옵션에서 ‘원격 관리’를 활성화 합니다.

원격 관리를 활성화하면 오른쪽의 ‘원격 관리 : 켬’ 아래에 현재 맥에 할당된 IP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데 맥이 접속한 네트워크 환경이 공유기라면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을 설정해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게 설정해야 합니다.

앞서 맥에서 원격 방식은 VNC라고 언급했는데, VNC는 5900 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맥에 할당된 내부 IP에 5900 포트를 포트포워딩 해야 합니다.

포트포워딩에 대해 잘 모르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참고 : ipTIME 공유기 원격접속 포트포워딩 설정하는 방법

윈도우10에서 Mac 원격 접속하기

How To Remotely Access Mac In Windows 10 03

1. 윈도우10에서 맥으로 접속하기 위해서 VN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VNC Viewer가 있으며 REALVNC 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VNC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How To Remotely Access Mac In Windows 10 04

2. 맥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How To Remotely Access Mac In Windows 10 05

3. 맥의 계정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How To Remotely Access Mac In Windows 10 06

4. VNC 뷰어를 이용해 윈도우10에서 맥 원격 접속이 완료되었습니다.

맥의 원격 제어는 화면을 그대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원격으로 조작하는 화면이 맥에서 그대로 보여 윈도우의 RDP 원격 제어와는 조금 다릅니다.

그리고 맥이 잠자기 상태일 때 네트워크만 잘 연결되어 있다면 원격으로 잠자기 모드 해제도 가능하니 집에 맥을 켜놓은 상태에서 필요할 때 원격으로 접속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에너지 관리 때문에 맥북 같은 경우 잠자기 상태일 때 와이파이가 끊길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Avatar
Author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입니다.
비즈니스 메일 : pg@extrememanual.net
질문은 메일 대신 댓글로 써주세요. [댓글운영정책]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