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스 스토리지인 원드라이브(OneDrive)는 지정된 폴더에 파일을 저장하면 클라우드 서버에 함께 저장되며 같은 계정을 사용하는 PC와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어 여러 장치에서 파일을 일관되게 열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기화 기능 특성상 내 PC에 파일이 유지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디스크 용량을 차지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원드라이브를 동기화가 아닌 백업 용도로 클라우드 서버에만 업로드하고 실제 오프라인 디스크에는 파일이 저장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방식을 ‘요청 기반 파일 관리’라고 부릅니다.

윈도우10 Fall Creators Update 이후 버전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원드라이브 공간 확보

Free Up Onedrive Offline Disk Space 1

1. 작업표시줄 오른쪽 OneDrive 트레이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Free Up Onedrive Offline Disk Space 2

2. 요청 기반 파일 관리의 ‘공간을 절약하고 사용할 때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옵션에 체크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설정을 저장합니다.

Free Up Onedrive Offline Disk Space 3

3. 원드라이브 폴더로 이동한 다음 온라인에만 저장할 파일을 드래그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공간 확보’를 선택합니다.

Free Up Onedrive Offline Disk Space 4

4. 공간 확보가 실행되면 원드라이브 폴더 상태 아이콘이 구름으로 변경되어 온라인에 저장되고 실제 파일은 디스크에서 삭제되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Free Up Onedrive Offline Disk Space 5

5. 온라인 상태인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되어 언제든지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