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를 구매하면 초기 불량이 의심되는 요소를 테스트해봐야 하는데요.
애플워치는 심박수 측정을 포함해 세밀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화면 터치와 크라운등 불량이 날만한 요소가 많기 때문에 불량 테스트를 해야 AS를 받아야할 떄 소비자 과실이 잡혀 부당한 요금이 청구되는 불상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애플 공식 스토어에서는 구매 후 14일 이내에 문제가 생겼을 때 무료로 교환 또는 반품이 가능하며 불량으로 판단될 경우 환불을 받는게 가장 편하겠죠?
목차
애플워치 불량화소 확인 리스트
애플워치 6 이미지로 업데이트 했으며 애플워치 7도 같은 방법으로 불량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액정 불량화소 데드픽셀 확인하기
애플워치의 액정 디스플레이에 빨간 점이나 붉은 세로줄이 보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애플워치의 배경색이 검정색이라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에 손전등 기능을 이용해 화면을 하얗게 만든 다음 확인하면 편합니다.
애플워치의 화면을 위로 스와이프한 다음 컨트롤 패널에서 손전등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만일 손전등 아이콘이 없다면 ‘편집’을 선택한 다음 손전등을 추가하면 되겠습니다.
손전등 기능이 활성화되면 화면을 위로 스와이프해서 흰색을 디스플레이에 채운 다음 액정에 세로줄과 불량화소가 있는지 체크합니다.
디지털 크라운 불량 확인하기
애플워치의 크라운은 앱 내에서 스크롤을 할 때 사용하거나 화면을 확대/축소를 하는 기능을 하는데, 크라운을 돌렸을 때 헛도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경우 초기 불량이므로 테스트를 해야합니다.
크라운 불량을 알아채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물 빼기 기능을 이용하면 편합니다.
애플워치 화면을 위로 스와이프한 다음 물방울 아이콘을 선택하면 되며 만일 없다면 편집 화면에서 추가합니다.
물 빼기를 실행하면 화면 상단에 물방울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이떄 크라운을 한쪽 방향으로 돌려서 물 빼기 게이지를 전부 채워줍니다.
이 과정에서 크라운을 돌렸을 때 진동과 화면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면 되며 크라운이 헛도는 느낌이 든다면 불량을 의심해야 합니다.
디스플레이 터치 불량 확인하기
애플워치 불량의 대표 사례로 디스플레이 코팅 불량에 의한 터치 인식인데요.
초기 세팅 및 위의 두가지 불량 체크 과정에서 화면을 스와이프 했을 때 손가락에 닿는 화면이 뻑뻑하게 느껴지고 지문이 화면에 잘 묻는다면 화면 코팅 불량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애플워치 코팅은 부드럽고 지문이 잘 묻지 않게 되어 있기 때문에 스와이프시 화면이 부드럽게 전환되지 않는다면 액정을 깨끗한 극세사 천으로 닦은 다음 다시 시도해서 코팅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터치 불량은 느낌이 상대적이기 때문에 이상하게 느껴진다면 근처 전시장에 가서 비교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앱 알림 불량 확인하기
아이폰의 알림이 애플워치와 미러링 되어 있어야 하며 설정상에 문제가 없다면 통신 모듈에 불량이 있는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우선, 아이폰과 애플워치에서 알림 설정이 다음과 같이 되어 있어야 정확한 테스트가 가능하며 아래의 설정 후 일정 시간동안 알림이 제대로 오는지 확인해봅니다.
애플워치
애플워치의 설정 > 암호에서 손목 인식 옵션을 끈 상태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손목 인식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있지 않을 때 아무런 알림 동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알림과 관련된 불량인지 알아채기 힘들기 때문에 손목 인식 옵션을 끈 상태로 테스트합니다.
아이폰
아이폰의 알림 설정은 앱마다 지정한 알림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애플워치에서 알림이 오지 않는 앱은 사용자가 앱마다 직접 지정을 해야합니다.
아이폰의 설정 > 알림에서 애플워치에서 알림이 오지 않는 앱을 선택한 다음 알림 허용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알림 스타일이 잠금 화면, 알림 센터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심박수 측정 오류 확인하기
심박수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센서 불량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애플워치의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알림 불량을 확인하기 위해서 설정을 변경한 경우 아래 설정으로 다시 되돌려 놓습니다.
- 애플워치의 설정에서 암호 > 손목 인식 옵션을 활성화 합니다.
- 애플워치의 설정에서 운동 앱을 선택한 다음 절전 모드가 비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애플워치의 심박수 센서는 녹색 LED로 손목을 통한 혈류를 확인하기 때문에 손목에 물기나 이물질이 있으면 제대로 측정되지 않으므로 손목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위 과정을 마친 후 심전도 테스트를 진행해서 디지털 크라운의 터치 부분 불량도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참고 : 애플워치 심전도 활성화 방법
스트랩 연결 불량 확인하기
애플워치는 스트랩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으며 일반적인 핀 스프링바 형식이 아닌 자체 클립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시계줄을 체결할 때 딱 소리와 함께 클립이 체결되어야 하며 클립이 맞물리지 않고 걸림 없이 반대로 빠져나온다면 스트랩 불량 또는 본체 클립 불량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여분의 스트랩이 있다면 스트랩을 바꿔서 테스트해서 본체 불량인지 확인합니다.
하우징 케이스 유격 불량 확인하기
글라스와 애플워치 케이스 사이에 유격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육안으로 봤을때 유격이 보인다면 불량이며 정상 제품은 유격 없이 글라스 테두리가 딱 맞아떨어지므로 글라스와 뒷면 센서가 하우징 케이스와 틈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만일 유격이 있을 경우 방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물기가 닿았을 때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유격 불량 확인과 동시에 하우징에 스크레치가 있는지도 함께 체크하면 되겠습니다.
애플워치는 교환 주기가 짧은 악세서리 치고는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에 초기 불량을 지나치면 비싼 AS 비용을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구매 후 바로 불량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있을 경우를 대비해서 AS가 수월한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입하는 편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