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바이러스의 확산세 때문에 아이폰에 긴급재난문자가 자주 울리고 있는데요.
긴급재난문자 알림 소리는 끌 수 없기 때문에 알림 소리 때문에 고민인 경우 아이폰에서 무음 또는 진동으로 긴급재난문자를 받기 위해 ‘안전디딤돌’ 앱을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안전디딤돌 앱과 아이폰에서 간단한 알림 설정을 통해 아이폰에서는 긴급재난문자 알림과 소리가 나지 않고 애플워치에서만 긴급재난문자 알림을 조용히 받아볼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요약
- 아이폰의 기본 긴급재난문자 알림 비활성화
- 안전디딤돌 앱 설치 후 아이폰의 안전디딤돌 알림과 소리 비활성화
- 애플워치에서 안전디딤돌을 통해 알림 받음, 알림 스택에서 재확인 가능
목차
아이폰과 애플워치 긴급재난문자 끄기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긴급재난문자 알림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통신사를 거쳐서 보내는 재난문자는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설정 > 알림으로 이동한 다음 페이지 맨 아래에서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 수신을 모두 비활성화합니다.
애플워치에서 기본 재난문자를 비활성화 하려면 아이폰과 메시지 알림이 동기화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이폰에서 Watch 앱을 연 다음 나의 시계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려 메시지 앱을 선택합니다. 메시지 앱 설정에서 나의 iPhone 미러링을 체크하면 아이폰의 설정을 따라가서 셀룰러 모드일 때도 기본 재난알림이 애플워치에서 울리지 않게 됩니다.
안전디딤돌 앱 설치 및 설정
통신사를 통한 재난알림을 대신해 긴급재난알림을 받기 위해 앱스토어에서 안전디딤돌 앱을 검색해 설치합니다.
안전디딤돌 앱을 처음 실행하면 재난문자 수신동의 창을 볼 수 있는데 수신동의를 해야 정상적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전디딤돌 앱의 환경설정에서 재난문자 수신알림 설정이 ON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수신지역을 설정합니다.
전국으로 설정이 되어 있으면 하루종일 알림이 울리니 사용자가 거주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다시 환경설정 화면으로 돌아와 알림소리 및 텍스트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수신 알림 설정에서 소리와 진동 모두 OFF로 변경해 아이폰에서는 알림이 울리지 않게 설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에서 긴급재난알림이 왔을 때 알림센터와 앱 뱃지에 스택이 쌓이면서 사용자가 삭제를 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설정 > 알림 > 안전디딤돌로 이동한 다음 알림을 배너만 놔두고 나머지는 체크 해제한 후 사운드와 배지를 해제하면 아이폰에서는 긴급재난문자 흔적 없이 애플워치에서만 알림 메시지를 받게 설정됩니다.
애플워치에서 긴급재난문자 메시지 확인과 재확인
설정을 마치면 애플워치에서 시끄러운 사이렌소리 대신 띵~ 하는 기본 소리로 긴급재난문자 알림이 오게 되며 애플워치를 진동으로 설정한다면 진동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편-안)
앞서 설정으로 아이폰에는 간단한 배너만 잠깐 표시되었다가 사라져 알림센터에 알림이 쌓이지 않고 바로 사라지게 되어 아이폰에서는 알림을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애플워치에서 이전 긴급재난문자를 재확인하고 싶다면 화면 위쪽을 아래로 스와이프해 알림을 연 다음 안전디딤돌 알림을 눌러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전에 왔던 알림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