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Wi-fi,NIC MAC 주소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10

PC를 유무선으로 네트워크에 연결할 때 네트워크 어댑터의 고유 번호(MAC Address)로 장치를 구분짓고 IP를 부여하거나 네트워크 흐름을 제어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KT, SK 같은 인터넷 업체의 DHCP 서버에서 클라이언트의 IP를 지정할 때 맥 주소를 기준으로 IP를 부여하며, 가정에서 공유기를 사용할 때 특정 PC의 내부 IP를 고정할 때 맥 주소를 기준으로 설정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맥 주소는 네트워크 연결에 기본이 되는데, 이전 맥 주소를 계속 사용해야 하거나 공공장소에서 추적을 어렵게 하기 위해 맥 주소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윈도우10에서는 와이파이로 인터넷을 연결할 때 자동으로 맥 주소를 변경해주는 기능이 있으며 유선랜(NIC) 같은 경우 사용자가 수동으로 맥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1
필자의 홈 네트워크 라우터

튜토리얼 환경 : 윈도우10, 인텔 무선, 리얼텍 유선랜카드

윈도우10 맥 주소 변경하기

맥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은 장치 관리자에서 네트워크 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과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두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리얼텍 내장 유선랜 같은 경우 장치 관리자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무선 와이파이는 해당 기능이 없을 수 있으므로 레지스트리로 변경하면 되겠습니다.

장치 관리자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2

1. 키보드 단축키 Win+R을 눌러 실행창을 띄운 다음 devmgmt.msc를 입력해 장치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3

2. 장치 관리자에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더블 클릭한 다음 맥 주소를 변경할 랜카드를 더블 클릭합니다.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4

3. 네트워크 컨트롤러 속성 화면의 고급 탭에서 네트워크 주소를 선택하고 을 체크한 다음 맥 주소를 입력합니다. 맥 주소는 16진수로 이루어진 12자리 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4. 설정을 마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지정한 맥 주소가 적용됩니다.

5. 이전 상태로 맥 주소를 복구하고 싶다면 네트워크 어댑터의 속성에서 네트워크 주소 값을 없음으로 선택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5

1. 키보드 단축키 Win+R을 눌러 실행창을 띄운 다음 regedit.msc를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6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Class\{4d36e972-e325-11ce-bfc1-08002be10318}

2. 위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한 다음 {4d36e972-e325-11ce-bfc1-08002be10318} 키를 열면 하위에 네트워크 어댑터 키가 있습니다.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7

3. 0001 부터 시작되는 키 중에서 맥 주소를 변경할 어댑터를 찾아야 합니다. 하나씩 클릭해서 DriverDesc 값을 확인합니다.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8

4. 네트워크 어댑터를 찾았다면 해당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후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을 선택합니다.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9

5. 레지스트리 이름을 NetworkAddress로 지정합니다.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10

6. 생성한 NetworkAddress를 더블 클릭한 다음 변경할 맥 주소를 입력합니다.

7. 네트워크 어댑터를 중지했다가 다시 실행하거나 윈도우를 재부팅하면 변경한 맥 주소가 시스템에 적용됩니다.

8. 이전 상태로 되돌리고 싶다면 NetworkAddress 값을 삭제합니다.

윈도우10 Wi-Fi 맥 주소 자동 변경하기

공공 장소에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하는 경우가 많아서 보안 때문에 맥 주소를 변경하려는 경우에는 첫번째 방법처럼 수동으로 지정할 필요 없이 윈도우10의 임의 하드웨어 주소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11

1. Windows 설정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선택합니다.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12

2. 왼쪽 메뉴에서 Wi-Fi를 선택한 다음 임의 하드웨어 주소 기능을 켬으로 변경합니다.

3. 와이파이를 껐다가 다시켜서 재접속하면 임의 하드웨어 주소가 적용되며 매번 맥 주소가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맥 주소가 변경되었는지 확인하기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13

1. Windows 검색에서 cmd를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How To Change Windows 10 Wi Fi Nic Mac Address 14

2. ipconfig /all 명령어를 입력한 다음 네트워크 어댑터의 물리적 주소를 확인합니다.

4 댓글. Leave new

  • 저위에 나와있는 내용 중에 장치관리자 로 하는거랑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하는거랑 둘중 1개만 해도 되는거죠?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할려고하니 어렵내요 무슨말인지 잘모르겠고 0001부터 멀찾으라고하셧내여 그걸 이해 못했어요 장치 관리자로 아이피변경하는건 성공했습니다 성공했으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안해도 되는거죠?

    응답
  • 선생님, 좋은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제 PC는 장치관리자에서 네트워커 주소를 변경하는
    매뉴가 없어
    Registry 를 변경하여 적용하고자 하는데 Networkaddress 항목을 추가하고 재부팅을해도 주소가 변경되지 않네요
    Mac 주소를 변경하지 못하도록 해놓은 PC도 있나요?

    제가 사용하는 PC는 Surface Pro9 이고, Net Work Card 는 Intel(R) Wi-Fi 6E AX211 160MHz 입니다.

    응답
    • 인텔 무선랜카드는 특정 맥 주소로는 변경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맨 앞자리를 다른 주소로 바꿔보신다면 바뀔것 입니다.
      꼭 써야 하는 MAC 주소가 필요하다면 랜카드를 다른 제조사 것으로 바꿔보세요.
      미디어텍 랜카드는 제한 없이 변경이 되더라구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