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파일을 PDF로 변환하는 3가지 방법 (hwp to pdf)

오피스

HWP 한글 파일을 PC가 아닌 macOS, 스마트폰등 다른 장치에서 보려고 할 때 문서 양식이 깨지는 경우가 빈번해서 범용성이 떨어지는데요.

특히 한글 파일은 뷰어에 의존적이기 때문에 다른 PC에서 문서를 확인하려면 불편한데, 한글 파일을 PDF로 변환하는 방법과 여러 한글 파일을 PDF로 일괄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한컴오피스 2020 뷰어, 한컴오피스 2018

한글뷰어에서 HWP 파일 PDF로 변환하기

※ 한글 뷰어는 한글과 컴퓨터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링크 : 한컴오피스 2020 뷰어(Windows 용)

Converting Hwp File To Pdf In Hancom Viewer 1

1. 한글 뷰어에서 변환할 HWP 문서를 연 다음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인쇄를 클릭합니다.

Converting Hwp File To Pdf In Hancom Viewer 2

2. 프린터 선택 화면에서 Microsoft Print to PDF 프린터를 선택 후 인쇄 버튼을 클릭합니다.

※ 문서 안의 일부 내용만 추출해서 PDF로 저장하고 싶다면 인쇄 범위에서 원하는 내용 페이지만 설정합니다.

Converting Hwp File To Pdf In Hancom Viewer 3

3. 파일 이름을 입력한 다음 변환될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지정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HWP 파일이 PDF 파일로 변환됩니다.

4. 윈도우7에서는 프린터 리스트에 Microsoft Print to PDF가 없기 때문에 프린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PDF 변환 가상 프린터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참고 : 윈도우7 Microsoft Print to PDF 가상 프린터 추가 방법

한컴오피스에서 PDF로 저장하기

Saving As Pdf In Hancom Office 1

한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HWP 문서를 연 다음 파일 > PDF로 저장하기를 선택해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문서 내용 중 일부분만 PDF로 추출하고 싶다면 메뉴의 파일 > 인쇄를 클릭한 다음 프린터 선택 화면에서 Microsoft Print to PDF를 선택 후 인쇄 범위 옵션을 이용해 필요한 페이지를 선택해 인쇄하면 선택한 부분만 PDF로 변환됩니다.

여러 한글 파일 PDF 일괄 변환하기

만일 여러 한글 파일을 PDF로 일괄 변환하고 싶은 경우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NesPDF가 있으며 NesPDF는 뷰어 기능을 비롯해 다양한 변환 기능과 암호화 관련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개인에 한해서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회사 및 단체, 비영리 단체등은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한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How To Convert Multiple Hwp Files To Pdf At Once 1

1. 공식 홈페이지에서 인스톨 파일을 사용하는 윈도우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설치 후 NesPDF가 실행되면 프로그램을 꺼줍니다.

How To Convert Multiple Hwp Files To Pdf At Once 2

2. NesPDF의 일괄 변환 기능을 처음 사용할 때 간단한 옵션 설정을 해야합니다. HWP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 후 파일 이름 묻기를 클릭합니다.

How To Convert Multiple Hwp Files To Pdf At Once 3

3. 대상을 소스 폴더에 결과 파일 저장으로 변경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해당 옵션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이용해 일괄 변환을 할 때 HWP 파일이 있는 위치에 변환된 PDF 파일을 저장하는 옵션입니다.

How To Convert Multiple Hwp Files To Pdf At Once 4

4. 이제 일괄적으로 변환할 HWP 파일을 한번에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파일을 NesPDF로 변환 > 기본값을 선택합니다.

How To Convert Multiple Hwp Files To Pdf At Once 5

5. 한글 인쇄 관리자가 실행되며 변환이 시작됩니다. NesPDF도 가상 프린터를 사용하며 HWP 파일이 위치한 곳에 PDF 파일이 저장됩니다.

8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Ms 워드 눈금자 단위 Cm, Inch 변경 방법
MS 워드 눈금자 단위 cm, inch 변경 방법
Microsoft Word에서 눈금자를 이용해 문서 내의 텍스트와 이미지를 배치하고 정렬할 수 있는데요. 눈금자의 기본 단위는 센티미터(cm)로 지정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필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