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선풍기는 리모컨을 연결하는 제품도 있지만 Mi Home 앱을 통해 스마트폰을 리모콘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선풍기 회전 각도나 풍량, 타이머와 같은 세세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샤오미 공기청정기등과 같이 다른 샤오미 제품을 함께 사용한다면 Mi Home과 구글 홈을 연계한 음성 제어도 가능해서 스마트한 사용을 원한다면 먼저 샤오미 선풍기를 앱과 연동해야 합니다.
튜토리얼 환경 : Mi 스마트 스탠딩 선풍기2, 아이폰
목차
Mi Home 앱과 연동하기 전 프로필 국가 설정
아이폰을 기준으로 설명했지만 안드로이드 폰 역시 방법은 같습니다. 앱스토어에서 Mi Home 앱을 찾아 설치한 다음 회원가입까지 완료합니다.
샤오미 제품은 중국 본토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한국 정식 발매 제품으로 나뉘는데 사용하고 있는 선풍기가 중국 내수용인지 한국 정식 발매인지 알아야 합니다.
Mi Home에서 프로필을 설정할 때 국가를 선택하게 되는데 만일 구매한 제품이 중국 내수용인데 프로필이 한국으로 되어 있을 경우 앱에서 선풍기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죠.
상품 박스에 한글로 된 정보가 써있다면 정식 수입 제품이며 중국어로만 써있다면 직수입 제품입니다.
만일 박스가 없어서 구별하기 힘들다면 구매한 사이트의 제품 페이지에 한글지원 또는 정식수입 문구를 통해 내수용인지 정식수입용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국 내수(직수입)인 경우 프로필 설정에서 지역을 중국으로 변경하고 정식 수입인 경우 지역을 대한민국으로 설정합니다.
중국 본토로 설정해도 언어는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샤오미 선풍기 와이파이 연결하기
Mi Home 메인 화면에서 기기추가(+) 버튼을 누른 다음 환경 관련 가전 카테고리 화면에서 사용하는 선풍기 모델을 선택합니다.
선풍기를 와이파이에 연결하려면 기기 초기화를 통해 대기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선풍기의 전원 버튼과 풍량 버튼을 동시에 3초 정도 누르면 삑 소리와 함께 Wi-Fi Led가 주황색으로 점등됩니다.
와이파이 네트워크 선택 화면에서 와이파이의 SSID를 선택한 다음 와이파이 암호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2.4G 와이파이만 연결되므로 잘 모르는 초보자는 SSID 이름 뒤에 2.4G가 있는 와이파이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입력한 와이파이 정보를 선풍기에 전송해야 합니다. 지금 Wi-Fi 설정 버튼을 선택한 다음 dmaker-fan으로 시작하는 SSID를 선택합니다.
선풍기에 와이파이 정보가 전송되며 연결에 이상이 없으면 기기 추가 성공 화면을 보게 됩니다.
Mi Home 앱은 여러 샤오미 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데, 방 단위로 나눠 기기를 묶을 수 있습니다.
샤오미 선풍기가 와이파이에 연결되면 Mi Home을 이용해 리모컨 대신 제어할 수 있으며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샤오미 선풍기 앱 연동 기능
- 직접바람 / 자연풍(아주 약한 가변 회전)
- 팬 속도 설정 1~100 단위
- 회전 모드 각도 설정
- 정시 전원 끄기 (타이머)
- 안내음 끄기, 지시등 끄기, 키즈락(본체 버튼 작동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