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전화 안오게 하는 방법

생활 정보

모르는 전화번호로 전화가 와서 받아보면 금융 대출 상품 안내와 같은 스팸전화가 와서 불편할 때가 많은데요.

070과 같은 인터넷 전화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휴대폰 번호로도 스팸전화가 오기 때문에 전화를 주고 받는 업무를 하다 보면 모르는 번호로 연락이 와도 안받을 수가 없어서 받고 그냥 끊기도 합니다.

후후, 후스콜과 같은 앱을 이용해 스팸전화를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지만 사용자가 신고를 해야 하는 시스템의 특성상 선제적인 조치를 취할 수 없기 때문에 한 두번은 꼭 받게 되는데 최대한 스팸전화가 안오게 하는 방법을 공유해 봅니다.

스팸전화가 오는 이유

스팸전화가 오는 이유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화면

사용자가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할 때 필수 동의 외에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에 체크하거나 이벤트 참여를 할 때 개인전보 처리위탁에 동의할 경우 스팸전화가 걸려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은행 또는 증권사 연동 앱을 사용할 때 동의 약관을 살펴보면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는데요.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에 의거, 텔레마케팅은 전화 권유 판매로 정의되어 있어서 소비자가 동의만 한다면 법으로 문제가 없는 영업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회원 가입시 약관 화면 꼼꼼히 살펴보지 않는 점을 노리고 동의 버튼을 기본값으로 모두 체크해두는 등의 꼼수를 부리기도 하기 때문에 여러 서비스에 가입을 많이 한다면 그만큼 스팸전화를 많이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스팸전화 안오게 하는법

앞서 얘기했던 것 처럼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스팸전화 방지 앱을 사용하는 것과 동시에 두낫콜(Do Not Call)에서 금융권 연락중지청구권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두낫콜은 사이트가 두 곳이 있는데, 금융권의 스팸전화를 막기 위해서는 donotcall.or.kr에 전화번호를 등록하면 되고 텔레마케팅과 관련된 스팸전화를 막기 위해서는donotcall.go.kr에 전화번호를 등록하면 됩니다.

금융권 스팸전화 연락중지청구권 신청

금융권 스팸전화 연락중지청구권 신청 1
  1. donotcall.or.kr에 접속합니다.
  2. 상단 메뉴에서 두낫콜 등록을 선택합니다.
  3.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등의 약관에 동의 후 휴대전화 인증 버튼을 클릭합니다.
금융권 스팸전화 연락중지청구권 신청 2
  1. 두낫콜 등록 화면에서 금융회사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2. 금융 회사 리스트에서 모든 전화/문자를 선택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신청 내역 확인에서 연락중지청구가 신청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락중지청구는 사용자가 원치 않는 금융회사로부터 스팸전화를 거부하는 것으로 신청 후 연락중지청구가 적용될 때 까지는 최대 2주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두낫콜은 총 11개의 카테고리가 있으니 모두 신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텔레마케팅 수신거부의사 신청

텔레마케팅 수신거부의사 신청 1
  1. donotcall.go.kr에 접속합니다.
  2. 수신거부등록 하러가기 링크를 클릭합니다.
  3. 수신거부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휴대폰 번호로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텔레마케팅 수신거부의사 신청 2
  1. 전화권유판매에 대한 수신거부 등록이 완료됩니다.

사용자가 마케팅 동의를 한 전화권유판매 업체에서 걸려오는 스팸전화가 수신거부되며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에 등록되어 있는 텔레마케팅 업체는 정책자료 > 전화권유판매 사업자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낫콜은 합법적으로 텔레마케팅을 하는 업체에 대해서 전화를 거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두낫콜에 전화번호를 등록해도 스팸전화가 많이 오는 사용자는 두낫콜이 효과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텐데요.

하지만 안하는 것 보다는 낫기 때문에 후후, 후스콜과 함께 사용하면 스팸전화 대부분은 걸러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