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에서 사진이 작게 나올 때 포토샵을 낮은 해상도로 실행해보자
맥북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모델별로 상이하지만 2K~4K 정도의 해상도를 지원하며 액정 사이즈에 비해 고해상도의 액정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픽셀 수치를 높여서 고해상도를 구현하는 것과 달리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DPI를 두 배 올린 HiDPI를 적용해 보편적으로 적용하는 72DPI의 두 배인 144DPI를 사용하며 같은 픽셀이라도 높은 밀도를 가진 화면을 구현하는데요.
포토샵에서 또한 HiDPI가 그대로 적용되며 같은 픽셀의 도큐멘트 크기라도 작게 보이기 때문에 포토샵 편집이 불편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포토샵을 열 때 낮은 해상도를 사용하거나 레티나 해상도는 그대로 쓰되, 도큐멘트 사이즈를 200%로 확대해서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목차
macOS 포토샵 낮은 해상도로 열기
macOS에서 레티나 디스플레이에 대응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때 해상도 관련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를 대비해 ‘낮은 해상도로 열기’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72DPI로 애플리케이션이 구동되며 포토샵 이미지가 크게 표현됩니다.
이 방법은 macOS Big Sur를 포함한 하위 버전만 지원합니다.
- 파인더 앱을 엽니다.
- 응용 프로그램에서 포토샵 폴더로 이동합니다.
- Photoshop.app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 정보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 포토샵 정보의 일반 탭에서 ‘낮은 해상도로 앱 열기’ 옵션을 체크합니다.
포토샵 200% 확대 설정
macOS Monterey 버전에서는 ‘낮은 해상도 열기’ 옵션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첫번째 방법은 사용할 수 없으며 Info.plist를 수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권장되지 않습니다.
어도비에서 권장하는 방법으로 도큐멘트를 200% 확대해서 보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으며 단축키로 등록해 이미지를 크게 볼 수 있습지다.
- 포토샵 상단의 메뉴 막대에서 Edit > Keyboard Shortcuts…를 선택합니다.
- Application Menu Command 항목에서 View를 찾은 다음 하위 메뉴를 펼칩니다.
- 200% 메뉴를 찾은 다음 단축키를 지정합니다.
- OK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 사진을 연 다음 지정한 단축키를 누르면 이미지가 두 배로 확대되어 보입니다.
ℹ 도큐멘트를 100% 확대(1:1) 하는 단축키는 command + 1이며 Shift + command + 1과 같이 비슷한 단축키를 지정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cOS 몬터레이로 넘어오면서 포토샵에 이미지가 작게 보일 때 200% 확대해서 보는 방법 밖에는 대안이 없기 때문에 필자도 꽤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낮은 해상도로 열기’ 옵션이 다시 부활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