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의 배터리 성능은 야외에서 작업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알 수 있는 지표이며 중고 거래를 할 경우 중고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인데요.
맥북 배터리는 리튬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으며 20%~80% 구간 안에서 사용과 충전을 반복해야 배터리 사이클을 원할하게 돌리며 사용할 수 있는데, 어댑터로 항상 충전해 놓는 경우 오히려 배터리 성능이 나빠지기 때문에 배터리 충전을 80% 구간에 설정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고로 팔 생각이 없다고 해도 처음 맥북을 구입했을 때 보다 배터리 효율이 현저하게 떨어졌다고 느껴진 경우에는 배터리 교체를 해야하는데요.
배터리 성능과 배터리 사이클 수를 확인해 배터리 교체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M1 맥북프로 14″, macOS Monterey
목차
맥북 배터리 성능 확인하기
- 맥북의 상단 메뉴 막대에서 로고 아이콘을 클릭 후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합니다.
- 시스템 환경설정 목록에서 배터리를 선택합니다.
- 배터리 화면 왼쪽에 위치한 메뉴에서 배터리를 한 번 더 클릭합니다.
- 배터리 옵션 하단의 배터리 성능 상태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배터리 상태와 성능 최대치를 확인합니다.
맥북이 신품과 같은 상태일 경우 성능 최대치가 100%로 표기되며 성능 최대치는 성능 대비배터리 성능 수치입니다.
성능 최대치 수치가 낮을 수록 배터리를 이용해 맥북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감소하며 한 번 충전시 사용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든다면 배터리 교체를 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애플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Mac 노트북의 배터리 성능 상태 관리에 관하여 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맥북 배터리 사이클 수 확인하기
배터리 성능 상태에서 맥북의 대략적인 배터리 컨디션을 확인할 수 있다면 시스템 리포트에서 배터리 사이클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클 수가 중요한 이유는 맥북은 최대 충전 사이클 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며 제한된 사이클 수를 넘어가면 성능이 저하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배터리 사이클을 관리해야 합니다.
- 맥북 상단 메뉴 막대에서 로고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메뉴 목록에서 ‘이 Mac에 관하여’를 클릭합니다.
- 개요 화면에서 시스템 리포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하드웨어 목록을 펼친 다음 전원 항목을 클릭합니다.
- 상태 정보에서 사이클 수와 성능 최대치를 확인합니다.
맥북 배터리 사이클이란?
맥북을 사용하고 배터리를 어댑터로 충전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배터리 사이클 수가 늘어나는데, 충전량을 100% 채웠을 때가 사이클 수가 늘어나는 조건입니다.
예를 들어서 하루에 50%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매번 충전을 했을 때 50%+50%=100%가 되며 두번째 충전 시기에 사이클이 1회 늘어나는 것으로 맥북에서는 사용량과 충전량을 계산해서 사이클 수를 올리는 것이죠.
맥북 프로 같은 경우 대체로 최대 사이클 수로 1,000회를 명시하고 있으며 최대 사이클이 넘어가면 사용을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능을 보장할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배터리 수명을 늘리려면?
맥북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되도록이면 100% 충전 상태에서 어댑터를 사용하는 것을 지양해야 하며 80% 정도에서 충전 제한을 걸어놓고 20%-80% 구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