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펜 연결 안될 때 초기화 하는 2가지 방법

안드로이드

갤럭시 울트라와 갤럭시 탭 계열에서 지원하는 S펜은 와콤 기반의 태블릿 펜을 사용하며 필압을 지원해 그림을 그리거나 메모를 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거리에서 스마트폰의 기능 일부를 조작할 수 있는 리모컨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서 S펜 활용도가 높은 편인데요.

하지만 S펜을 스마트폰에서 분리할 때 간혹 S펜 연결 안됨 증상 때문에 제대로 사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S펜이 스마트폰에 완전히 삽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분리를 하거나 스마트폰 케이스가 강한 자성을 가질 때 나타나게 됩니다.

S펜이 갤럭시 스마트폰에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 S펜을 다시 연결하거나 초기화해서 S펜을 인식할 수 있으며 자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갤럭시 S23 울트라

갤럭시 S펜 다시 연결하기

S펜 연결 안됨 증상은 S펜 설정에서 연결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S펜을 인식할 수있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진행하기 앞서, 자성이나 케이스 이물질로 인한 인식 불량일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배제하기 위해서 스마트폰 케이스를 벗기고 S펜 삽입부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후 진행합니다.

갤럭시 S펜 다시 연결하기 1
  1. 갤럭시 설정을 연 다음 유용한 기능 > S펜을 터치합니다.
갤럭시 S펜 다시 연결하기 2
  1. S펜이 기기에 분리되어 있는 상태에서 ‘연결’ 버튼을 터치합니다.
  2. ‘에어 액션을 사용하려면 S펜을 삽입한 후 연결하세요.’ 메시지가 나타나면 S펜을 삽입합니다.
갤럭시 S펜 다시 연결하기 3
  1. ‘에어 액션 연결 중’ 안내 메시지에서 ‘삽입됨’으로 전환되며 갤럭시에서 S펜이 인식됩니다.

갤럭시 S펜 연결 안됨 증상 초기화로 해결하기

만일 첫번째 방법으로 갤럭시에서 S펜을 인식하지 못했다면 갤럭시에 등록되어 있는 S펜을 초기화 한 후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갤럭시 S펜 연결 안됨 증상 초기화로 해결하기 1
  1. 갤럭시 본체에서 S펜을 분리합니다.
  2. 갤럭시 설정 > 유용한 기능 > S펜으로 이동합니다.
  3. S펜 설정 화면 우측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4. S펜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갤럭시 S펜 연결 안됨 증상 초기화로 해결하기 2
  1. S펜 설정 화면에서 에어 액션을 껐다가 다시 켭니다.
  2. ‘에어 액션 연결 중’ 화면에서 S펜의 버튼을 길게 누른 상태에서 대기합니다.
갤럭시 S펜 연결 안됨 증상 초기화로 해결하기 3
  1. S펜 설정 화면에 ‘분리됨’ 메시지가 뜨며 S펜이 정상적으로 인식됩니다.
  2. S펜을 갤럭시 본체에 삽입해서 ‘삽입됨’ 메시지가 뜨는지 확인합니다.

마치며

S펜 연결 안됨 증상은 갤럭시 기기 본체의 삽입부 인식 문제, S펜 불량, 케이스, 먼지등 외부 요소에 의한 문제 이렇게 3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소개한 S펜 초기화 설정에서 S펜을 분리한 상태에서 S펜을 초기화 했을 때 인식에는 성공했지만 본체에 삽입했을 때 ‘삽입됨’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갤럭시 본체의 S펜 삽입부 문제입니다.

또한 S펜 초기화 후에도 연결이 안된다면 S펜 불량일 가능성이 높으니 삼성전자 AS 센터를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