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자동 재부팅의 원인으로 Windows Update 이후 시스템을 자동으로 재부팅해서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것이 대표적이며 시스템 오류, 빠른 시작 관련 버그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 재부팅의 문제는 사용자가 컴퓨터로 작업을 하는 도중에 갑자기 재부팅이 되어 작업물을 저장하지 못하거나 열려있던 웹페이지가 닫혀 다시 열어야 하는 불편함인데요.
앞서 살펴본 원인을 하나씩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3가지이며 사용자가 정확히 원인을 모르는 경우 하나씩 설정을 적용해서 윈도우10 자동 재부팅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목차
Windows 업데이트로 인한 자동 재부팅 해제 설정
윈도우10 자동 재부팅으로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Windows Update 이후 시스템을 재부팅하는 것인데요.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즉 Windows 10에 로그인했을 때 백그라운드에서 Windows Update 관련 파일을 다운로드만 받고 사용자가 컴퓨터를 종료하거나 직접 재부팅할 때 업데이트 내용이 적용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Pro 에디션 사용자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적용하고 Home 에디션 사용자는 레지스트리 편집을 사용해 Windows 업데이트로 인한 자동 재부팅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정
Win + R 키를 눌러 gpedit.msc
를 입력한 다음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업데이트]로 이동합니다.
오른쪽의 Windows 업데이트 설정 목록에서 [예약된 자동 업데이트 설치 시 로그온한 사용자가 있을 경우 자동 다시 시작 사용 안 함]을 더블 클릭합니다.
설정을 [사용]에 체크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Windows 업데이트가 적용되고 자동으로 시스템이 재부팅 되지 않게 됩니다.
레지스트리 설정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 다음 위 경로로 이동합니다. WindowsUpdate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새로 만들기 > 키]를 클릭합니다.
새 키의 이름을 AU
로 변경한 다음 오른쪽 공백을 마우스 우클릭 후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클릭합니다.
새 값의 이름을 NoAutoRebootWithLoggedOnUsers
로 변경한 후 값 데이터를 1
로 지정합니다. 설정을 마친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Windows Update로 인한 재부팅이 해제됩니다.
시스템 오류로 인한 윈도우10 자동 재부팅 해제 설정
두번째로 흔한 증상인 시스템 오류로 인한 자동 재부팅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Win + R 키를 눌러 sysdm.cpl
을 실행한 다음 시스템 속성 창의 [고급 >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시스템 오류 항목의 [자동으로 다시 시작] 옵션을 체크 해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설정을 마치면 시스템 오류로 인한 자동 재부팅 대신 오류 메시지 또는 블루 스크린 화면이 뜨게 됩니다.
전원 옵션 빠른 시작 켜기 끄기
빠른 시작은 시스템의 커널과 드라이버를 디스크에 임시 저장했다가 다시 불러오는 방식으로 Windows 파일을 읽어 메모리에 적재하는 과정보다 단순하고 빠르기 때문에 부팅을 보다 빠르게 하는 옵션입니다.
하지만 빠른 시작을 사용할 때 드라이버 및 커널을 새로 로딩하지 않기 때문에 Windows Update 이후에 자동 재시작이 동작할 수 있는데요. 이 옵션을 꺼서 자동 재시작이 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n + R 키를 눌러 powercfg.cpl
를 실행하면 전원 옵션 창이 뜨는데, 왼쪽 메뉴에서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을 클릭합니다.
화면 상단의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종료 설정이 활성화 되면 [빠른 시작 켜기(권장)] 옵션을 체크 해제한 후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설정을 마치면 컴퓨터를 부팅할 때 모든 드라이버와 커널을 다시 로딩해서 자동 재부팅 버그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