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통장)에 표기되어 있는 지역은 청약 통장을 가입했을 때의 지역이며 청약통장 지역은 우선 순위를 부여받기 위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주택청약에서 신청할 수 있는 지역은 현재 살고 있는 주민등록 상에 등록된 주소를 기반으로 하며 주택 청약은 전국 공통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주택 청약 홈과 청약통장에 표기된 지역은 사실 큰 의미는 없는 편입니다.
또한 청약 통장은 전국 공통으로 사용하므로 실제 거주 지역이 서류 상에 넘어가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즉, 본인의 등본 상 거주지가 청약을 신청할 주택 건설 지역과 일치한다면 문제가 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예전에 살던 지역이 청약통장에 표기되어 있어서 불편한 경우도 있고 청약 홈에서 청약을 신청할 때 거주지가 이전 지역으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 서류가 제대로 넘어가지 않았을 수 있으므로 직접 청약통장에 표기된 거주 지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목차
청약Home 청약통장 거주지 변경하는 방법
청약Home에서 조회할 수 있는 청약통장 정보는 은행과 관공서의 정보를 가져오게 되는데요.
이사를 한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등본 상 거주지가 자동 갱신이 안된 경우 청약통장 거주지가 이전 지역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청약통장 거주지, 가입지역을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청약홈 웹사이트를 기준으로 설명했지만 모바일 앱에서도 같은 메뉴로 접근할 수 있으며 아래 설명에 포함된 이미지는 클릭하면 커집니다.
청약Home에 접속한 다음 금융 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왼쪽 메뉴를 펼친 다음 청약자격확인 > 청약통장 > 가입내역을 클릭합니다.
청약통장 가입내역조회 화면에서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청약통장 가입내역에 가입지역(거주지)가 표기되는데요. 현재 정보가 다르다면 화면을 아래로 내려 거주지 변경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거주지 변경은 통장가입지역(거주지)이 주민등록표등본상 거주지와 다른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유의사항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상 거주지 선택 화면에서 현재 살고 있는 거주 지역을 선택한 다음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거주지 변경을 신청하면 즉시 반영되며 청약통장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입 신고 안하고 청약통장 주소지만 옮기기 가능할까?
결론을 우선 얘기하자면 불가능합니다.
청약통장 주소를 변경할 때 전입 신고가 우선 되어 있어야 하고 청약 홈에서는 주민등록등본(초본) 정보를 불러오기 때문에 청약 홈에서 수정한 청약통장 주소와 현재 거주지의 불일치로 인해 청약 신청이 불가능해집니다.
청약통장 주소는 신청자가 전입 신고된 주소대로 수정해야 하며 반대로 청약통장 주소를 변경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월 청약통장에 납입해도 해당 거주지의 거주 기간을 인정합니다.
즉, 주소를 굳이 옮기지 않아도 전입 신고만 정직하게 했다면 청약을 신청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