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에서 RAW+JPG 또는 RAW만 가져오는 방법

그래픽

미러리스나 DSLR에서 사진을 촬영할 때 메모리에 RAW와 JPG를 함께 저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RAW는 보정을 염두하는 촬영에서 주로 사용하는 포맷이고 JPG는 상대적으로 용량이 가벼워서 이미지 뷰어에서 A 컷을 빠르게 선택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필자의 경우 후지 카메라에 적응하기 위해서 필름 시뮬레이션을 세팅해 놓고 JPG와 RAW를 함께 저장해서 JPG 원본 색감과 RAW 원본을 비교하는데 RAW+JPG 저장을 사용하는데요.

카메라에서 RAW+JPG를 저장한 메모리를 폴더 그대로 복사해 디스크에 옮기거나, 메모리를 넣고 라이트룸에서 불러올 때 카달로그에 RAW 사진만 보일 수 있습니다.

File Name에서 확인할 수 있는 Raw+jpeg
File Name에 표기된 RAW+JPEG

예전 버전에서는 별다른 설정 없이도 RAW와 JPG 모두 한번에 불러왔지만 최신 버전의 라이트룸에서는 사진 목록에 RAW 파일만 보이고 파일 설명에 RAW+JPG로 표기되어 JPG 파일을 선택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라이트룸에서 RAW와 JPG를 분리해서 카달로그 목록에 표시하는 옵션이 따로 존재하며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라이트룸 RAW+JPG 불러오기 설정 방법

라이트룸 Raw+jpg 불러오기 설정 방법 1

라이트룸을 실행한 다음, 상단의 메뉴에서 Edit > Preferences(환경 설정)를 클릭합니다.

라이트룸 Raw+jpg 불러오기 설정 방법 2

General(일반) 탭에서 Import Options(가져오기 옵션) 항목의 Treat JPEG files next to raw files as separate photos(RAW 파일 바로 다음의 JPEG파일을 별도의 사진으로 처리) 옵션을 체크합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면 같은 파일몀의 JPG와 RAW 파일을 카달로그에 모두 불러오게 되며 체크를 해제하면 RAW만 불러옵니다. 설정을 마친 후, OK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라이트룸 Raw+jpg 불러오기 설정 방법 3

라이트룸 왼쪽의 이미지 경로 항목에서 RAW와 JPG가 저장된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Synchronize Folder(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폴더 안에 있는 사진을 다시 스캔하며 불러오지 않았던 JPG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