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Q5 2세대 FY(2020)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생활 정보

차량을 구입하고 3년 동안은 정비 시기에 맞춰 정식 서비스센터에 입고하면 교체가 필요한 부분을 알아서 정비해줘서 참 편리했다. 하지만 3년이 지나고 쿠폰을 구매해서 차량을 유지하면서 간혹 사설 업체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가 필요하다.

1년 동안 운행 거리가 비교적 짧은 편이라 쿠폰을 쓰긴 아까워서 중간 중간 오일 교환만 하는 편인데, 에어컨 필터를 갈아달라고 하면 공임이 생각보다 비싸서 이참에 직접 에어컨필터를 교체해 보기로 하고 유튜브 검색.

몇 년 전만 해도 Q5 1세대 정보 밖에 없어서 선듯 뜯기가 부담스러웠는데, 최근에 다시 검색해보니 정보가 많아서 호환 필터부터 구입!

Q5 2세대 FY(2020) 호환 에어컨필터 구매

네이버에서 Q5 에어컨필터를 검색하면 나오는 몇 곳 중에서 괜찮아 보이는 제품으로 구매했다. PM1 초미세먼지도 걸러준다는 프리미엄 필터를 선택했는데 생각보다 가격은 조금 비쌌다. 보통 만원이면 사지 않나. 🤔

그래도 초미세먼지도 걸러준다고 하니 심적으로는 안심이 된다. 한 쪽은 파란색, 한 쪽은 연회색으로 처리되어 있다. 제품을 확인했으니 이제 주차장으로 달려가 보자.

Q5 2세대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에어컨필터 위치는 조수석 글로브박스(다시방) 아래에 있어서 문을 활짝 열어야 편하게 교체할 수 있다. 주변에 차가 없는 칸으로 이동해서 작업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필터 교체 시 공구는 전혀 필요가 없다. 조수석 아래에 손을 넣어보면 왼쪽과 오른쪽에 클립이 있는데, 손으로 빼면 쑥 빠진다.

그리고 홈에 걸려있는 커버를 아래쪽으로 살살 빼서 찢어지지 않도록 하자. 참고로 이 커버부품 번호가 80b 819 593 A 인데, ebay에 검색해 보니 약 4만원 정도에 판매하고 있다.

겉 커버를 벗겨내면 안쪽에 플라스틱으로 된 에어컨필터 커버가 있다. 걸쇠 3포인트를 손가락으로 제끼면 빠지는 구조다.

오른쪽 바깥쪽의 걸쇠가 생각보다 빡빡해서 힘을 줘서 작업하면 부러질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자.

안쪽에 있는 에어컨필터를 아래로 살살 빼낸다. 필터는 직사각형이지만 필터 장착부가 살짝 휘어져 있다.

5,000km 정도 주행한 에어컨필터 상태. 사진으로 보니 지저분해 보이는데 생각보다 오염이 없었다.

새 에어컨필터를 넣을 때 필터 모서리를 안쪽부터 넣으면 장착하기 수월하다. 굴곡이 져있어서 필터 안쪽 면을 살짝 눌러가면서 넣으면 쑥 들어간다. 분해의 역순으로 나머지 커버를 장착하면 끝.

직접 에어컨필터를 교체하는 것이 사진을 찍으면서 교체하느라 10분 넘게 걸렸지만 구조를 알고 교체를 하면 5분 이내로 작업이 끝날 정도의 아주 쉬운 난이도이다.

차량 운행이 많다면 1년에 2번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에어컨필터 점검을 자주 해서 호흡기 건강을 챙겨보자.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