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원격 부팅하기 위해서는 우선 메인보드가 전원이 꺼져있는 대기 상태에서도 매직 패킷을 받을수 있게 설정을 해야 하고 그 다음으로 운영체제에서 또한 마찬가지로 랜카드에서  WOL이 작동되게 설정해야 합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메인보드의 WOL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이번엔 윈도우10에서 WOL을 사용할수 있게 네트워크 어댑터, 랜카드 설정을 해 보겠습니다.

win10_wol_setting_01

윈도우 시작 버튼을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시스템에 들어갑니다.

win10_wol_setting_02

시스템 왼쪽 메뉴의 장치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win10_wol_setting_03

장치 관리자의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랜카드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속성에 들어갑니다.

win10_wol_setting_04

속성의 고급 탭을 클릭하면 랜카드에 대한 설정을 할수 있는데 여기서 아래 항목을 활성화 합니다.

  • Wake on magic packet
  • wake on pattern match

랜카드 제조사 마다 옵션 이름이 약간씩 다를수 있는데 이 부분은 센스있게 비슷한 옵션을 활성화 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위 속성중에 energy 혹은 절전에 관련된 옵션이 있는데 이 절전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대기상태에서 랜카드가 동작하지 않아 매직 패킷에 응답하지 않을수 있기 때문에 절전 옵션이라고 생각되는 항목은 모두 비활성화 합니다. 이 옵션 또한 제조사 마다 다르므로 센스있게 찾아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win10_wol_setting_05

전원 관리 탭을 클릭해서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에 체크 해제합니다. 이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위 설정을 마쳤으면 공유기에서 WOL을 사용할수 있게 설정한 다음 외부에서 원격 부팅을 통해 컴퓨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