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 계열 리눅스인 CentOS는 데스크탑용 보다는 주로 웹서버를 운영하는 업체나 개인 사용자가 많이 사용하는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이런 이유로 Minimal install(최소 설치) 이후 필요한 패키지를 직접 설치하게 되는데 데스크탑으로 많이 사용하는 우분투(Ubuntu)와는 다르게 CentOS는 부팅시 네트워크가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기 때문에 약간의 설정을 해야 합니다.
목차
부팅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작 설정
>NIC 네트워크 설정 파일 경로 : /etc/sysconfig/network-scripts/
우리가 흔히 랜카드라고 얘기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컨트롤러(NIC)는 리눅스 계열에서는 설정이 ifcfg-NIC이름의 파일 형태로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fcfg-eth0으로 되어 있지만 버추얼박스나 VMware등 가상화 솔루션에서 CentOS를 설치시 이름이 다를수도 있습니다.
CentOS에 로그인한 다음 네트워크 설정 파일 경로 하위에 ②ifcfg-xxxx 파일을 에디터로 열어 편집을 해야 하는데 여기서 ifcfg- 뒤에 붙는 NIC이름은 앞서 얘기한 것처럼 시스템 환경에 따라 이름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ls 명령어나 키보드의 Tab키를 눌러 하위 디렉토리의 파일을 확인한 다음 에디터로 열어 줍니다.
CentOS 설치시 고정IP(Static IP)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올 DHCP 설정이 되어 있으며 상단의 BOOTPROTO=dhcp 사는 옵션이 붙어 있습니다.
홈서버로 웹서버를 운영시 CentOS에서 dhcp로 아이피를 받아 오고 공유기의 dhcp 설정에서 맥어드레스로 IP를 고정시킬수도 있기 때문에 고정IP로 설정할 필요가 없다면 맨 아랫줄의 ONBOOT=no를 ONBOOT=yes로 변경해서 CentOS 부팅시 네트워크가 시작할수 있게만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BOOTPROTO=static # 고정 IP 설정 HWADDR=XX:XX:XX:XX:XX:XX # NIC 맥어드레스 GATEWAY=192.168.0.1 #게이트웨이 IPADDR=192.168.0.5 #아이피 주소 NETMASK=255.255.255.0 #서브넷마스크 DNS1=168.126.63.1 #1차 DNS 서버 DNS2=168.126.63.2 #2차 DNS 서버
고정 IP를 설정하고 싶다면 위의 옵션을 참고해서 필요 없는 부분은 주석 처리(#)나 삭제 후 필요한 옵션을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IPv6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IPV6_ 관련 옵션은 모두 삭제한 다음 아래에 설명되어 있는 IPv6 비활성화 설정을 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접속 확인과 재시작
service network restart #네트워크 서비스 재시작 ping 8.8.8.8 #핑테스트
위에서 네트워크 설정을 마친 다음 네트워크를 재시작 해야 설정이 반영되기 때문에 위 명령어를 통해 네트워크 서비스를 재시작한 다음 ping 명령어를 이용해 네트워크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IPv6 비활성화 설정
net.ipv6.conf.all.disable_ipv6 = 1 net.ipv6.conf.lo.disable_ipv6 = 1 net.ipv6.conf.default.disable_ipv6 = 1
위 파일을 vi 등의 에디터로 연 다음 위 3줄을 추가한 후 sysctl -p 명령어로 적용한 다음 ifconfig(CentOS7 이상은 ip addr show)명령어를 통해 inet6 addr 항목이 없는 것을 확인하면 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