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잠깐 사용했었던 15,000rpm SAS 하드디스크
필자가 잠깐 사용했었던 15,000rpm SAS 하드디스크

이전편인 레이드, 레이드 컨트롤러에 이어 스토리지 부품의 마지막인 하드디스크편입니다.

하드웨어가 익숙하지 않은 유저, 홈서버를 구상하고 있는 유저를 위해 알고 있는 얄팍한 지식을 나누는 페이지로 FAQ 스타일로 글을 풀어보았습니다.

SAS vs SATA

sas_sata_connect

하드디스크의 인터페이스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 S-ATA (Serial ATA)
  • SAS (Serial attached SCSI)

S-ATA(이하 sata)방식은 PC에서 널리 쓰이는 방식으로 파생 인터페이스인 e-sata(sata의 외부 인터페이스 형태)가 있습니다. 구조와 작동 방식은 간단하게 메인보드의 AHCI에 직렬 연결되며 PCIe의 일부분을 공유합니다.

SAS 방식은 별도의 컨트롤러 칩셋이 존재하며 sata 방식과 마찬가지로 직렬연결 방식이지만 sata와의 큰 차이점이 무결성을 체크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안정성을 위해 포트의 앞뒷면의 접점으로 연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조적 방식을 심플하게 얘기하면 sata는 SAS 보급형이며 SAS의 ROC에 해당하는 칩셋이 ACHI 호스트 입니다. SAS/sata의 발전을 보면 알수 있듯이 SAS가 12Gb/s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면 그 다음 세대의 sata는 6Gb/s의 속도를 가지게 되는, 딱 1세대의 성능이 차이나게 됩니다. 이건 하드디스크 뿐만 아니라 컴퓨터 부품의 전반적인 서버 부품과 PC 부품의 갭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SAS 제품은 왜 고 RPM인가? SAS 제품군의 포지션이 엔터프라이즈인 만큼 그 시대의 기술이 집약되어 들어가게 되며 무조건 안정적이고 빨라야되는 서버 파츠의 특성상 고 RPM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고 RPM 하드디스크의 단점인 용량 때문에 Near-Line SAS(NL SAS) 형태의 하드디스크도 있습니다. 여기서 NL SAS는 sata 하드디스크에 SAS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변태적인 구조로 SAS의 이점은 살리면서 대용량을 구성할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sata 하드디스크와 SAS 하드디스크를 1:1 비교를 했을때 성능은 비슷하지만 고 RPM을 가지고 있는 SAS 하드디스크는 4k IOPS에 이점을 갖습니다. 4k IOPS는 두배 이상 차이가 나는게 보통이며 NL SAS 방식은 처리속도에 차이가 없습니다.

SSD vs SAS 하드디스크

위의 글에 연속되는 내용으로 고 RPM의 SAS 하드디스크의 포지션을 현재 SSD가 물려받고 있으며 디스크의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한 안정성도 예전보단 많이 나아지고 있습니다. 속도로만 봤을때는 SSD를 따라올 방식이 없으나 레이드 호환성에 취약한 면모를 보여 아직까지 고 RPM의 SAS 하드디스크와 시장을 공존하고 있는데 레이드에 관련된 호환성과 셀의 수명이 현재보다 비약적으로 늘어나게 된다면 고 RPM의 SAS 하드디스크는 운명의 길을 걷게 되는 절차를 밟게 되겠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수명

blog-graph-all-quarters

SAS 방식의 하드디스크는 보통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의 2배 이상 런타임(run time)을 가지고 있고 불량률 또한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하지만 이 불량률이라는 것은 표본에 의한 수치일 뿐이지 우리 손에 배송되는 하드디스크가 그 불량률 1% 안에 들지는 누구도 장담할수 없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레이드편에서도 언급했지만 서버의 주변 환경에 문제가 없다면 레이드를 묶은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는 홈서버의 사용 용도라면 3년이상 버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필자의 디스크 8개는 3년째 레이드6를 유지중입니다. 다만 디스크의 엑세스 빈도가 높다면 그만큼 수명이 짧아지겠지요. 참고로 업계에서는 2년마다 한번씩 디스크를 교체한다는 얘기를 접한적이 있습니다.

어떤 하드디스크가 레이드하기 좋나요?

i3528550992

  • 가변 RPM이 아닐것
  • 하드파킹 기능이 없는것
  • IP Camera 레코딩용 하드디스크가 아닌것

필자가 보는 기준은 이 세가지입니다. 예외가 하나 있다면 웨스턴 디지털(WD)의 RED 제품군인데요. 5,400rpm의 가변 RPM을 가지고 있지만 애초에 NAS용을 표방하고 나온 제품인 만큼 여러 컨트롤러/NAS와 테스트가 이뤄졌고 호환성 또한 좋은 하드디스크입니다. (PRO 버전 같은 경우는 7200RPM 고정입니다.) 하지만 필자 개인적으로는 WD 제품군은 옵션질 하는것 같아서 별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