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 PC나 탭북에서도 사용할수 있게 되어 나온 윈도우8 버전 이후로 수많은 삽질과 질타 이후 PC기반의 인터페이스와 터치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절충한 윈도우10이 출시되었는데요.

태블릿 PC,탭북등 포터블 장치에서 윈도우를 설치해 사용하려면 아무래도 PC기반인 만큼 운영체제의 용량이 무겁게 느껴지실겁니다.

실제로 벤더급에서 판매하는 태블릿 제품들은 64G에서 120G정도의 SSD를 탑재해 윈도우10, 필요한 앱을 설치하고 데이터를 조금 저장하다 보면 금새 용량이 바닥나게 됩니다.

이러한 용량부족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운영체제를 압축해서 이미지를 만든다음 그 이미지를 부팅해서 백업, 복구등을 빠르게 해주는 WIMboot 기술을 윈도우8.1 update에서 보여줬습니다.

이에 이어 윈도우10에서는 용량을 좀더 줄일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윈도우10 용량 줄이기 설정 방법

win10_start_cmd

윈도우10 하단의 검색 상자에서 cmd를 입력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win10_compactos_01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윈도우10의 압축 가능 여부를 판별후 압축을 진행합니다.

win10_compactos_02

필자는 가상화 환경에서 테스트 해봤는데 동적 확장 가상 하드디스크라 효과가 없었습니다.

만일 압축비율이 미미하거나 성능에 지장을 준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위의 명령어로 다시 돌릴수 있습니다.

만일 compactos 명령어를 적용했는지 안하는지 확인하고 싶을때는 위의 명령어를 입력해 확인할수 있습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