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트림 매뉴얼의 도메인 주소를 기존의 blog.mystor.net 에서 extrememanual.com으로 변경하게 되었는데 한가지 문제는 네이버나 구글등의 검색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주소를 바꿔야 한다는 점입니다.

필자의 서버 환경은 아파치를 이용해 웹서버를 운영하고 있고 NGINX의 리버스 프록시(reverse proxy)를 통해 여러 도메인을 내부의 웹서버에 연결하고 있는데요.

웹서비스 경로의 중간에 위치한 NGINX의 리버스 프록시에 redirect 옵션을 사용해 기존의 도메인 주소를 새로 바꾼 주소로 redirection 해서 검색 사이트에서 이전의 도메인으로 유입이 되더라도 새로운 주소로 전환되어 접속할수 있습니다.

redirection은 서버의 상태 코드를 301로 알려주며 검색 엔진에서 크롤링을 할때 해당 redirectione된 주소로 크롤링을 시작하므로 도메인을 변경했다면 꼭 설정해야 합니다.

구글에서는 301 redirection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 결과에 표시되는 대로 페이지의 URL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서버측 301 리디렉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01 리디렉션은 사용자와 검색 엔진을 정확한 페이지로 이동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01 상태 코드는 페이지가 새 위치로 영구적으로 이동했음을 의미합니다.

301 리디렉션은 다음 상황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 사이트를 새로운 도메인으로 옮겼으며 사이트 이전을 최대한 원활하게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 사용자들이 서로 다른 여러 개의 URL을 통해 사이트에 액세스하는 경우로(예: http://example.com/home, http://home.example.com 또는 http://www.example.com) 이러한 URL 중 하나를 선호(표준) 도착 URL로 선택하고 301 리디렉션을 사용해 다른 URL에서 선호 URL로 트래픽을 전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Search Console을 사용해 선호 도메인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두 개의 웹사이트를 통합하고 이전 URL에 대한 링크가 올바른 페이지로 리디렉션되게 하려는 경우

Apache 기반 서버를 통해 호스팅되는 웹사이트에 대한 301 리디렉션을 구현하려는 경우 서버의 .htaccess 파일에 액세스해야 합니다. 액세스 방법이나 서버 소프트웨어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웹 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Apache .htaccess 자습서 및 Apache URL 재작성 가이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가 다른 소프트웨어 기반의 서버에 호스팅되는 경우 자세한 내용은 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세요.

NGINX redirect 설정

위와 같이 기존의 도메인을 301 코드로 새로운 도메인에 redirection 하면 됩니다.

$scheme 변수는 http(s) 프로토콜을 반환해 주고 $request_uri 변수는 주소 뒤의 쿼리를 반환해 주므로 바뀐 도메인의 프로토콜과 CMS의 리퀘스트에 응답하게 됩니다.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