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기본앱인 스티커메모는 바탕화면에 포스트잇 모양의 메모 프로그램으로 접근과 관리가 수월해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 하나입니다.

윈도우10 1주년 업데이트(windows 10 1st anniversary update)를 통해 쓰레스홀드(TH2)에서 레드스톤으로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는데 이때 스티커 메모 프로그램이 윈도우 잉크(Windows ink)로 통합되어 기존 스티커 메모 프로그램이 삭제되고 윈도우 잉크에 통합 변경되었습니다.

시작프로그램이나 단축아이콘으로 등록해 사용했다고 해도 실행이 되지 않아 기존 스티커 메모 사용자들은 프로그램이 사라져 오류라고 생각하고 백업도 하지 못한채 당황스러울수 밖에 없는데요.

이 문제는 오류가 아닌 프로그램 자체가 변경되어 생기는 문제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라진 스티커 메모를 실행하고 내용을 복구 할수 있습니다.

쓰레스홀드2(threshold2) 스티커메모 프로그램 실행

win10_th2_stikynote_01

1주년 업데이트가 되어 있는 윈도우10이라면 윈도우가 설치된 C드라이브에 windows.old 폴더가 있을 것입니다. 이 폴더는 윈도우10 복원에 필요한 업데이트 이전 윈도우 정보가 담겨 있는 폴더로 여기에 기존에 사용했던 스티커 메모 프로그램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win10_th2_stikynote_02

windows.old 폴더가 복잡해서 메모앱을 찾기 힘드므로 상단의 로컬디스크 검색창에 stikynot.exe로 검색하면 위처럼 검색 결과가 몇개 나오는데 여기서 중간 경로 폴더가 WinSxS가 들어가는 실행 파일을 실행합니다.

win10_th2_stikynote_03

이전 버전의 스티커메모가 실행되어 기존에 작성한 메모 내용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제 이 내용을 레드스톤 버전의 스티커 메모를 실행한 다음 붙여넣기 하면 되겠습니다.

win10_th2_stikynote_04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윈도우10 1주년 업데이트 이전의 쓰레스홀드2의 스티커 메모와 레드스톤 버전의 메모앱과는 프로그램과 파일 구조가 달라 기존 메모의 StickyNotes.snt 백업 파일을 받았다고 해도 복구하지 못하기 때문에 메모를 일일히 복사한 다음 붙여넣기 해야 합니다.

스티커 메모 백업 파일 구조는 이전에 포스트한 내용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참조 : 윈도우10 스티커메모 백업 복구 방법 링크

PG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 PG입니다. 다방면의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고 삽질을 즐겨합니다. 포스트 내용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익스트림 매뉴얼의 모든 내용은 불펌금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