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CPU의 점유율이 100%를 유지하는 문제는 여러가지 케이스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케이스는 윈도우 색인 서비스 문제, 랜카드 드라이버 네트워크 문제, 각종 애드웨어, 멀웨어등의 문제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CPU 점유율이 100%가 되는 문제는 한가지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사례 몇가지를 소개해드리며 여기에 설명된 케이스와 해결 방법이 전부는 아니므로 참고 정도만 하시길 바랍니다.

색인 관련 서비스 비활성화

윈도우10을 처음 설치하거나 윈도우7 같은 이전 버전에서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새로운 업데이트 진행과 함께 PC에 저장된 파일을 색인하게 됩니다.

이렇게 미리 파일 속성과 그 내용을 색인해 윈도우 탐색기나 작업표시줄의 Windows 검색에서 사용자가 검색시, 검색 결과에 해당되는 파일의 위치나 내용등을 검색 결과로 알려주고 이미지 같은 경우 thumb.db 파일에 썸네일 정보를 캐싱해 탐색기에서 파일을 미리보기 할때 PC 반응 속도를 좀 더 빠르게 하는등의 작업을 백그라운드에서 진행하게 되는데요.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윈도우10을 설치한 후 얼마간의 시간 동안은 이러한 작업을 백그라운드에서 진행하기 때문에(디스크 속도에 따라 걸리는 시간은 다를 수 있음) PC를 사용할 때 약간의 버벅임을 느낄수도 있고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CPU 점유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색인 작업과 새로운 업데이트 항목을 확인 후에는 안정적으로 PC를 사용할 수 있어야 정상인데요.

만일 CPU 점유율이 떨어지지 않고 100% 에서 머물러 있다면 색인 관련 프로세스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컴퓨터 리소스를 낭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파일 검색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파일을 색인할 필요가 없으므로 해당 서비스를 중지시켜 해결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R 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다음 services.msc를 입력해 서비스 관리도구를 실행합니다.

서비스 항목중 Windows Search를 찾아 더블클릭합니다.

서비스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 으로 변경하고 서비스 상태에서 중지 버튼을 클릭해 서비스를 멈춘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색인 프로세스가 더이상 실행되지 않습니다.

랜카드 드라이버 문제

우선 네트워크 때문에 CPU 점유율이 높은지 확인하기 위해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로 이동한 다음 왼쪽의 어댑터 설정 변경 메뉴를 클릭합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어댑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사용 안 함’ 을 클릭해 네트워크 연결을 끊고 작업 관리자에서 CPU 점유율을 1~3분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확인합니다.

이때 CPU 사용률이 100%에서 일반적인 IDLE 상태로 점유율이 내려갔다면 랜카드 드라이버의 호환성 문제로 인한 점유율 증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좀비 PC에 감염되어 네트워크 사용량이 많아 점유율이 높은 경우도 있는데 이 부분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네트워크로 인한 문제가 확인되면 네트워크 어댑터를 ‘사용함’으로 변경해 인터넷에 연결한 다음 자신의 PC에 장착된 내장랜 혹은 외장랜의 최신 드라이버를 미리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리고 기존 드라이버 제거를 위해 제어판 > 시스템 > 장치 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랜카드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 후 ‘디바이스 제거’ 를 선택해 랜카드 드라이버를 지웁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받은 최신 랜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드라이버로 인한 점유율 문제는 대부분 해결이 가능합니다.

멀웨어, 애드웨어등 악성 코드로 인한 점유율 증가 문제

위 두가지 케이스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멀웨어나 애드웨어, 또는 DDOS 좀비 PC 감염으로 인해 CPU 점유율이 높아졌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는 무료 백신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니 V3, 어베스트, 비트디펜더등을 설치해서 정밀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내

윈도우10에 PIN 암호가 세팅되어 있다면 진단 모드 진입시 로그인이 안되는 사례가 제보되었습니다.

PIN이 아닌 윈도우 암호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니 윈도우10에서 PIN 암호를 사용한다면 이 방법은 따라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며 문제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혹시 진단 모드를 진행했을 때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면 진단 모드를 빠져나오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백신 정밀 검사를 하기 이전 윈도우를 부팅시 불필요하게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없게 설정하면 좀더 수월하게 검사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R 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다음 msconfig 를 입력해 시스템 구성 옵션을 띄웁니다.

시작 모드 선택을 진단 모드로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 재부팅 후 백신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백신 검사시 윈도우에 멀웨어등의 악성 코드가 있는지 확인 후 문제가 없다면 위와 똑같이 시스템 구성으로 접근한 다음 시작 모드를 정상 모드로 변경 후 부팅하면 되겠습니다.

10 Comments

  1. 빅별한기Reply

    이거 마지막방법(진단모드로 바꾸는거)했는데 갑자기 컴퓨터가 네트워크가 안됀데면서 안돼요 해결책을 주세요.
    이거 따라하다가 컴퓨터가 안됀건데 해결책은 주셔야죠.다시켜봐도 안돼요…ㅠㅠ

  2. 뭘 해결책을 주세요야 다시 바꾸면되지 저 상태로 있으란 말이아니라 저 상태로바꾸고 바이러스 해결한다음에 다시 바꾸라는 소리아니에요 ㅎㅎ; 이해력

  3. 다카오Reply

    진짜 노답이다. 나도 방금 여기 댓글들처럼 핀번호 로그인 안됐는데, 다행히 이틀 전 윈도우 업데이트 했을 때 복구지점이 생겨서 그거로 복구 해서 살았는데(그나마 이거도, 의도적으로 강제부팅3번으로 고급옵션 나오게 해서 한건데) 댓글 확인 안하고 하면 위험한데, 글 좀 내려주시죠

    • PG

      안전 모드가 있는 이유가 윈도우를 최소한의 커널만 로드하고 문제점을 검사하기 위해 존재하는 기능이라 원래 계정 암호를 입력해서 로그인을 해야됨.

      위 글은 CPU를 100% 사용하는 대표적인 시나리오 몇가지를 예로 든것이지 전부 따라하는 얘기가 아님.

      안전모드 상태에서 백신을 돌려서 문제가 없는지 확인했으면 다시 원복하면 되는걸 이게 어려움?

      이해력이 딸리면 공부좀 하자. 본인이 못한다고 안되는게 아니니까 내리라 말라 시건방 떨기 전에 매너있게 물어나 보던가

    • 다카오 덧을이 참

      이런글은 어느정도 OS 공부가 된사람 기준으로 작성하는거고,
      기본적으로 각자의 PC 환경 하고 서로다른 프로그램이 설치되있는대,

      그건 본인들이 알아서 고려해가면서 해야지 무슨 유치원 인가 수천가지의 모든 가능성을 다 알려줘야되는거고?

      어설프게 아는척해서 고장내지말고 모르면 서비스센터가서 돈주고 서비스받고
      배우고 싶으면 학원에 돈주고 배우거나 공손하게 물어봐야지

      논리적으로 남들 노답인거 생각하기전에 본인은 매너도 모르는 노답인건 생각안하내

      원래 잘보고 간다고 적을려다가 별말을 다적내요. ㅋㅋ

      PG님 잘보고 갑니다 ㅎ

  4. 감사합니다. 윈도우 서치기능을 끄니 확실히 cpu점유율이 낮아졌네요. 하지만 검색기능을 쓰지못하니.. 다른방법을 찾아봐야겠네요 ㅠㅠ

    • PG

      조금 번거롭지만 작업 파일들을 한 폴더에 몰아 넣고 해당 폴더만 색인 되게 설정하면 될것 같습니다. :)

  5. 리들조커Reply

    저도 마지막 진단모드로 바꾸고 부팅햇다가 윗댓글의 다카오님하고 같은 증상을 겪었네요. 핀번호 로그인이 완전히 막혀버리고 기존 ms계정 암호로 로그인하는 옵션은 나오질 않아서 계정진입자체가 안됩니다. 저도 운좋게 3일전 복원지점이 있어서 복구했네요
    마지막 진단 모드방법은 빨간색으로 주의나 경고표시를 본문에 추가해주셔야될것같습니다.
    그리고 윈도우로그인시 핀번호 사용하시는 분들은 마지막 진단모드 사용은 안하시는 편이 좋을것같네요

    • PG

      마지막 진단모드 설명 중간에 안내 문구가 주황색 박스로 추가되어 있었는데 못보셨나보네요. 좀 더 잘 보이게 수정하겠습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