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윈도우10

윈도우7이나 윈도우10을 USB나 DVD 부팅디스크로 부팅한 다음 클린 설치를 진행하는데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
  • EFI시스템에서는 GPT디스크에서만 window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이 문제는 UEFI 방식으로 윈도우10을 설치할때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디스크가 기존 바이오스(bios) 방식으로 포맷, 또는 번들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되어 있을때 MBR 파티션 테이블이 구성되어 있을 수 있는데 UEFI 방식은 GPT 파티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파티션 구성이 맞지 않아 생기는 오류로 다음과 같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MBR 파티션 GPT 변환

파티션 변환 과정에서 디스크의 데이터가 삭제되니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 후 진행합니다.

win10 mbr convert gpt 01 1

윈도우10 부팅디스크로 부팅한 상태에서 키보드 단축키 SHIFT F10 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win10 mbr convert gpt 02 3

명령 프롬프트에서 diskpart 명령어를 입력해 디스크 파티션 유틸리티를 실행한 다음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win10 mbr convert gpt 03 5

DISKPART> list disk // 디스크 번호 확인
DISKPART> select disk 0 //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 선택
DISKPART> clean // 디스크 삭제
DISKPART> convert gpt // GPT 파티션 변환
DISKPART> exit // diskpart 종료

간단하게 주석을 달아놨는데 MBR 파티션으로 구성된 디스크 파티션을 삭제하고 GPT 파티션으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위 과정을 마친 후 명령 프롬프트를 닫은 다음 윈도우10을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62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