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이미지 GPS 메타 데이터 삭제 방법

윈도우10

디지털 카메라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경우 EXIF 라는 메타 데이터 정보가 파일에 남게 됩니다.

메타 데이터는 ISO, 셔터스피드(노출시간), 조리개 F값, 플래시 사용 유무등 카메라에서 사진을 찍을 당시의 세팅값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스마트폰 역시 이러한 메타 데이터가 사진 이미지에 저장되며 사용자 위치 정보를 허용한 경우에는 GPS 정보까지 메타 데이터에 포함되어 사진을 찍었을때 위치까지 저장됩니다.

여행을 가서 사진을 찍고난 후 라이트룸이나 꿀뷰등에서 사진을 찍은 위치를 확인할때 유용하지만 무심코 GPS 정보가 담긴 사진을 인터넷에 업로드 했을 경우 프라이버시 정보가 노출되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렇게 이미지에 GPS 정보가 남아 있을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상에서 간단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사진 GPS 메타 데이터 삭제하기

win remove gps meta 01 1

GPS 정보를 삭제하고 싶은 사진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속성에 들어갑니다.

win remove gps meta 02 3

파일 속성의 ‘자세히’ 탭을 클릭하면 GPS 정보가 보이네요. 속성 박스 아래의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 를 클릭합니다.

win remove gps meta 03 5

  • 제거 가능한 모든 속성을 제거하고 복사본 만들기
  • 파일에서 제거할 속성 선택

두가지 옵션중 하나를 선택해서 삭제할 수 있는데 GPS 정보 이외의 메타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GPS 속성만 선택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를 선택할 경우 같은 폴더상에 복사본 이미지 파일이 만들어지며 원본 파일은 메타 데이터가 모두 삭제됩니다.

1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