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에어로 글래스 활성화 및 효과 적용 문제 해결 방법

윈도우7

윈도우7은 작업표시줄과 윈도우 창 테두리를 투명하게 하는 에어로(Aero) 효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전 버전인 XP와 가장 차별되는 요소로 윈도우 후속 버전 또한 명칭 및 옵션은 없어졌지만 에어로 효과가 그대로 계승되고 있는데요.

윈도우7을 더욱 미려하게 보이는 에어로 테마는 그래픽카드의 리소스를 이용해 구현하며 투명한 창 효과 뿐만 아니라 작업표시줄에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동영상이나 게임등을 작은 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미리보기 기능인 에어로 픽(Aero Peak)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에어로 글래스 활성화

win7 allabout aero theme 01 1

윈도우7에서 에어로 테마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제어판의 성능 정보 및 도구에서 체험지수 평가가 완료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에어로 글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래픽카드의 리소스를 사용하는데 여기서 계산된 컴퓨터 사양 평가를 기준으로 윈도우 시각 효과가 자동으로 최적화 되어 설정됩니다.

에어로가 활성화 되지 않을 경우

테마 체크

win7 allabout aero theme 02 3

가장 기본적인 옵션 체크로 윈도우7 테마에 ‘투명하게 표시’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앞서 설명한 ‘윈도우 체험지수’ 평가가 완료된 경우 자동으로 활성화 되지만 다른 테마를 적용하는 경우에 해당 옵션이 꺼져있을 수 있습니다.

옵션을 확인하는 방법은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개인 설정을 클릭한 다음 나오는 ‘컴퓨터의 시각 효과 및 소리 변경’ 옵션 하단의 ‘창 색’을 클릭합니다.

win7 allabout aero theme 03 5

‘창 색 및 모양’ 옵션에서 투명하게 표시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시각 효과 옵션 확인

win7 allabout aero theme 04 7

창의 투명도 및 그림자등 윈도우 모양을 이쁘게 다듬어 주는 시각 효과 옵션에서 에어로 및 에어로 픽 관련 옵션이 꺼져있는 경우 에어로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시각 효과 옵션을 확인하기 위해 제어판 – 시스템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 에 들어갑니다.

win7 allabout aero theme 05 9

시스템 속성의 ①고급 탭을 클릭한 다음 성능 : 시각 효과, 프로세서 일정, 메모리 사용 및 가상 메모리 옵션의 ②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7 allabout aero theme 06 11

성능 옵션의 시각 효과 탭에서 최적 모양으로 조정 버튼을 클릭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theme 서비스 활성화

win7 allabout aero theme 07 13

두번째는 윈도우 서비스에 테마(theme)에 문제가 생긴 경우입니다. 기본값으로 자동으로 시작되는 서비스 이지만 윈도우7 관련 최적화 작업을 하면서 의도치 않게 해당 서비스를 끈 경우, fasoo DRM같은 보안 프로그램으로 인한 서비스 동작 문제일 경우 에어로 글래스 동작 및 에어로 픽(Aero Peek) 바탕화면 미리보기 옵션이 활성화가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 관리 도구 – 서비스로 이동한 다음 서비스 항목중 Themes를 찾아 더블클릭 합니다.

win7 allabout aero theme 08 15

Themes 서비스의 ①시작 유형이 자동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②서비스 중지 버튼을 누른 후,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서비스를 재실행합니다.

윈도우 모니터 색상 출력 확인

투명도를 표현하는 에어로 글래스 및 에어로 픽은 32비트 트루컬러 색상을 요구하는데 고전 게임 및 프로그램을 이용하다 보면 모니터 색 정보가 32비트 트루컬러에서 16비트 하이컬러로 구현되어 해당 옵션이 자동으로 변경된 후 다시 되돌아 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색상 표현 때문에 에어로 글래스가 꺼진 후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7 allabout aero theme 09 17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나오는 컨텍스트 메뉴의 화면 해상도를 클릭한 다음 디스플레이 모양 변경 옵션 오른쪽 하단의 고급 설정을 클릭합니다.

win7 allabout aero theme 10 19

상단의 ①모니터 탭을 클릭 후 모니터 설정 옵션의 ②색 항목이 트루 컬러(32비트)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미러 드라이버 문제

원격 프로그램을 설치한 경우 프로그램에 따라 미러 드라이버가 설치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미러 드라이버는 실제 디스플레이가 아니기 때문에 에어로 효과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어떠한 프로그램에서 설치된 것인지 잘 모르겠다면 간단하게 장치 관리자에서 미러 드라이버를 삭제하는 것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win7 allabout aero theme 11 21

제어판 – 장치 관리자로 이동한 다음 상단 메뉴의 보기 – 숨김 장치 표시를 클릭합니다.

win7 allabout aero theme 12 23

장치 관리자의 디스플레이 어댑터에서 Mirror Driver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제거를 선택해 미러 드라이버를 제거, 또는 사용 안 함을 선택해 해당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못하게 설정합니다.

2 댓글. Leave new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Photoshop D3dcompiler 47 Dll Error Title
포토샵 D3DCOMPILER_47.dll 오류 해결 방법
포토샵 CC를 설치하고 실행을 하면 “컴퓨터에 D3DCOMPILER_47.dll이(가) 없어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라는 메시지와…